부산항의 화물을 움직이는 천하무적! 현대글로비스 부산사무소

전국에 있는 현대글로비스인을 찾아 떠나는 전국랜선출장! 전 세계에서 출발하는 화물이 도착하는 부산항, 이 곳에도 현대글로비스가 있다. 해외 각 법인에서 선적해온 화물들이 부산항에 무사히 도착하기까지 모든 제반업무를 담당하는 현대글로비스 부산사무소가 바로 그 주인공. 수입 화물이 적재적소에 도착할 수 있도록 오늘도 쉴 새 없이 일하는 현대글로비스 부산사무소 직원들. 그들의 수고가 있기에 오늘도 부산항은 무탈하다.

현대글로비스 부산사무소는 현대글로비스의 유일한 수입물류관련 대표 현장 사무소다.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독일,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각국에서 들어오는 화물들이 부산항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해상수입 포워더 역할을 한다. 모든 부산 입항 화물정보는 부산사무소를 통해 기초가 세워지고 정확한 정보가 공유된다. 5명이라는 적은 인원으로 부산항을 진두지휘하는 부산사무소 직원들.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속에서도 서로를 향한 응원과 웃음을 잃지 않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왼쪽부터 차례로) 유수정 매니저, 이지현 매니저, 하정미 매니저, 임경수 책임매니저, 장지훈 매니저

부산사무소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부산사무소는 해상수입 포워더의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입항 선적서류의 검증, 세관 적하목록 제출신고, 제출신고된 보세화물에 대한 취급관리 등 해외 물품이 선박을 통해 수입되어 국내물품으로 사용되기 전까지의 모든 제반업무를 수행합니다.

부산사무소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저희 부산사무소는 하루에도 메일이 몇 백 통씩 쏟아집니다. 그래서 업무일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메일 확인입니다. 메일을 통해 선적지 법인 파트너 또는 화주사, 협력사 등의 요청사항을 확인하고요. 이미 신고된 건들을 중심으로 입항 시 통관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도착일 지정건은 협력사 실행을 요청합니다. 이 밖에도 입항 선박에 대한 선적서류 검증 등 숨 바쁘게 물류상황을 체크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룹사 완성차 생산관리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해외로부터 수입된 부품이 생산계획에 맞춰 제 때 공장에 납품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보세화물은 사전에 통관이 이루어져야 하고, 통관을 위해서 사전에 수입컨테이너 화물이 창고사나 부두에서 적출 혹은 반출 작업을 할 수 있게 준비되어야 합니다. 저희 부산사무소 모든 팀원들은 입항 후 진행되는 모든 수입 보세화물 진행 단계를 최대한 조정하고, 공장에 제 때 도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류 또는 오적 입건 등 돌발 이슈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가장 먼저 한국에 도착한 오류 혹은 오적 입건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선적해서 보내온 선적국 담당자에게 사실확인을 요청합니다. 그후에 수신 받은 결과에 따라서, 관세법하에 필요한 정정 조치를 실행하게 됩니다. 또한, 동시에 화주사에게 안내하고, 긴급하게 서열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는 외국부품의 경우는 운송 형태를 해상이 아닌 항공으로 변경하여 부품이 운송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헤쳐 나가야 할 부산사무소의 과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해외 법인의 확장에 따라, 세관에 정확한 적하목록 제출신고 업무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저희 부산사무소도 이러한 업무 이슈를 파악하여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인들의 선적서류 발행 송부건들에 대해서 더욱 꼼꼼하고 정확한 검증 업무를 통해 원활하게 해외수입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모든 일은 부산사무소의 기본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여 앞으로도 부산사무소가 해야 하는 역할을 똑똑히 수행하고 싶습니다.

부산사무소의 팀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희 부산사무소는 5명의 직원들이 운영해 나가는 작은 사무소입니다. 하지만 업무는 부산항에 들어오는 수입 화물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무겁고 막중합니다. 여태까지 우리 직원들이 맡은 바를 200% 해주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무탈하게 부산사무소가 운영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직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부산사무소의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 보내오는 화물이라도 현대글로비스 부산사무소를 거치면 화주사의 정확한 일정에 맞춰 안정적으로 수입화물이 도착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보세화물을 취급하고 다루는 것과 국내 통관일정의 전후 과정들이 막힘없이 진행되도록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소규모 조직이지만 최대의 효율성을 낼 수 있도록 내실을 다지고 싶습니다.

 편집실
2023.01.19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