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시대, 준법도급을 위해 나선다
협력기획팀

기업의 노무 관리를 담당하는 협력기획팀. ‘초연결시대’ 속에서 올해 협력기획팀은 전사 준법도급 환경개선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을까?

협력기획팀이 신설된 2016년 7월부터 지금까지 협력기획팀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는 이강문 책임매니저. 올해 신입사원을 포함해 구성원이 7명으로 늘자, 남다른 감회와 동시에 책임감을 더욱 크게 느끼고 있다. 협력기획팀은 전사 준법도급 환경개선을 위해 현장진단 업무 및 도급, 파견 관련 교육 업무를 하고 있다. 그중 이강문 책임매니저는 C/C, 완성차 운송 및 해운 부문의 노동법 리스크를 검토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이강문 책임매니저는 무엇보다 미래의 노무 환경의 변화를 사전 분석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전문성과 현장성을 모두 갖추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2021년 7월 경력사원으로 입사한 정성호 매니저는 협력기획팀에서 스마트이노베이션사업부, 유통사업부, 철강물류사업실의 노무 관련 문의 답변, 관련한 검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협력기획팀에 근무한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2022년 도급/운송 부분을 나눠서 유관업무를 하는 직원들에게 준법도급 및 화물차주 관련 노무 이슈에 대해 소개하는 ER기초교육을 처음으로 진행했던 것에서 개인적인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직원들에게 팀의 역할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어서 의미가 컸다고.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2023년에는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 좀 더 업무에 도움 되는 교육을 준비하겠다는 정성호 매니저. 그는 노무 관련 진단 및 교육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업에 대한 이해라고 말한다. 현업 부서의 업무수행 방식, 애로사항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정확한 진단과 개선과제 도출이 가능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송명건 팀장

Q.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협력기획팀의 업무 소개 부탁드려요.

협력기획팀은 전사적으로 노무 관리를 위해 현장진단 업무 및 도급, 파견 관련 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협력기획팀은 기획 및 지원 워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기획 워킹은 외부 정책 및 노동법령 변경에 따라 당사 도급 환경에 영향이 있는지 사전 분석하고 예방 관리하는 ‘기획’ 업무와 유관 부서의 노무 관련 질의에 대한 법률 검토 지원 및 법원/고용노동부에서 소송 등 분쟁 발생 시 대응하는 ‘법무’ 업무를 수행합니다. 지원 워킹에서는 전사 사업부문별 준법도급 저해 요소들을 확인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는 ‘진단’ 업무와 당사 현업담당자 및 협력사 관리자를 상대로 현장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우리 팀 업무 특징 중 하나는 워킹 차원에서 담당하고는 업무와는 별개로 팀원마다 사업부 담당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성호 매니저

Q. 노무 관리와 관련해 최근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노무와 관련된 판결이나 이슈와 관련해 중요도나 화제성에 따라 대응하기 보다 대부분의 사례를 주의 깊게 살피려고 하는 편입니다. 특정 사건에 집중하기 보다 당사와 유사한 사례가 있다고 생각되는 사건들을 두루 살피고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강문 책임매니저

Q. 전사 준법도급을 위해 임직원들이 알아야 할 것이나 자세는 무엇인가요?

‘어떤 업무가 준법도급 운영이 가능한지’ 여부는 보통 계약체결 시점에서부터 알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일의 완성’을 위해 필연적으로 원청이 하청의 업무에 개입하는 경우 도급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신규 도급업무를 수주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업무가 도급으로 수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불가할 경우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운영한다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실수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사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노무 관리도 다양해질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여 현업 업무에 도움 될 수 있는 팀이 되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 정성호 매니저

Q. 노무 관련 기획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사내 직원과의 소통도 중요할 거 같습니다.

유관부문 담당자분들과는 주기적으로 업무 미팅 외에도 함께 점심 및 저녁식사를 하면서 자주 만나려 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팀원 전체가 각각 일정을 나눠서 지방사업장을 자주 방문할 예정이며, 사내 직원들과의 만남을 통해 고충사항을 듣고 이 중 전사 차원에서 해결이 가능한 사항이 있다면 이에 대한 개선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Q. 협력기획팀 업무 수행에 필요한 마인드와 자세는 무엇인가요?

노동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마인드와 운영부서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왼쪽부터) 정성호 매니저, 이주영 매니저, 박준서 매니저, 이강문 책임매니저, 송명건 팀장, 윤덕원 책임매니저, 우수인 매니저

Q. 지금은 사람, 프로세스, 데이터, 사물 등이 모두 인터넷으로 연결된 초연결시대입니다. 이와 관련해 앞으로 협력기획팀의 중장기 계획이 궁금합니다.

향후 우리 팀에서는 지금까지의 판결을 분석해 데이터화하고 이에 기반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진단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신속하게 진단업무를 진행함으로써 관련 대응과정에서 직원들이 느낄 수 있는 피로감을 줄이는 한편, 효율적이고 객관화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 때 4명에 불과하던 협력기획팀이 올해에는 신입사원을 포함해 7명까지 불어났습니다. 인원이 증가한 만큼, 각자 담당한 사업부문별로 더 전문적이고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이강문 책임매니저

정리 편집실
2023.02.07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