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중고차 시장을 이끄는 어벤져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

전국에 있는 현대글로비스인을 찾아 떠나는 전국랜선출장! 이번에는 전 세계로 중고차를 수출하며 중고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를 만났다. 중고차 시장이라는 미지의 영역에 과감하게 도전장을 내밀고, 새로운 판도를 써 내려가며 한국 자동차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이곳.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는 오늘도 앞을 향해 나아간다.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는 중고차를 해외로 수출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중고차 수출 업무를 위해 이들은 새로운 시장을 향한 도전정신으로 무장했다. 또한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를 세계 시장으로 내보내기 위해 필수과정인 자동차의 꼼꼼한 점검과 관리를 책임진다. 적은 인원으로 맡은 바를 120% 수행하며 새로운 시장을 이끌고 있는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 직원들 만나보자.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저희 인천수출센터에서는 수출용 중고차를 매입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파트에서는 수출용 중고차의 입/출고 관리와 수출 전 상품성 제고를 위한 차량점검과 선적 준비 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입파트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출용 중고차 매입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로 자동차가 원활하게 수출되기 위한 사전 업무를 모두 수행하는 센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를 통해 해외로 수출되는 중고차는 어느 정도 규모인가요?

세계적으로 한국 자동차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고차 수출 대수도 증가 추세인데요, 이에 걸맞는 중고차 수출환경 조성과 고품질 차량 수출을 통해 중고차 시장을 선도하는 인천수출센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 중고차 수출과 관련한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중고차 수출은 세계각국의 상황에 따라 변동이 아주 심한 편입니다. 전쟁 및 연식제한, 관세 변동에 의해 월단위로 시장의 등락이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해상운임의 급격한 변동으로 선박확보가 가장 큰 이슈였는데요, 현재는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주력시장인 남미 시장의 침체, 아제르바이잔이나 조지아 시장에서의 중고차 수요 증가 등이 이슈입니다. 저희 인천수출센터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변동하는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빠른 대처를 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중고차 수출 시장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중고차 수출차량들은 품질에 대한 공신력 있는 인증이 없어, 품질에 대한 이슈가 가장 큽니다. 저희는 자체 성능점검을 수행하고 해당 점검표 및 차량이력 제공 등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에서 중고차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는 어디인지도 궁금합니다. 전략적으로 수출하려고 노력중인 나라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수출 권역별로 살펴보면 중남미(칠레, 도미니카공화국 등) 국가로의 수출비중이 약 60% 이상으로 가장 높습니다. 또한 신규 수요 시장인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등 CIS 국가로의 수출 확대를 중점적으로 고려 중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지역 에이전트 확보를 통한 중동 시장 활성화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고 차량이 입고된 후 중고차로 수출되기까지 어떤 점검 과정을 거치는 지 알려주세요.

차량이 입고되면 먼저 차량상태를 확인합니다. 해당 분류를 통해서 상품화 작업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며, 차량의 품질 및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상품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상품화 완료 차량들은 차량의 상세 확인을 위해 성능점검을 진행하며, 성능점검 이후에 글로벌 오토벨 플랫폼에 업로드할 수 있도록 차량 사진을 촬영합니다. 플랫폼에 업로드 완료된 차량들은 야드에 보관하며, 판매완료 차량은 출고되어 수출선에 선적됩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의 안전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나요?

사업장에서 매일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으며, 협력사와의 안전 협의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합동안전점검을 통해 사업장의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문제를 개선 중입니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의 앞으로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중고차 수출 시장에서 품질기준을 높이고, 운영 퀄리티를 높여 바이어들이 신뢰할 수 있는 최상의 차량을 공급하는 운영 프로세스를 갖추고 싶습니다. 그리하여 세계에서 인정받는 수출 중고차 기업으로 현대글로비스가 우뚝 서기를 바랍니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 팀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인천수출센터는 중고차 시장을 선점하고 시장의 표준을 높이며 시장을 리딩해 나가고 있습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굳건한 자부심을 가지고 힘들겠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2023년에도 달려나가봅시다. 인천수출센터 파이팅!

 편집실
2023.02.21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