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비스 안전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안전보건팀 & 안전정책팀

물류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안전보건팀과 안전정책팀은 안전한 일터를 위해 본사부터 모든 지방 사업장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스마트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안전한 업무 환경을 만들고 있는 두 팀을 만나본다.

안전보건은 기업의 지속경영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며 기업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와 책임이 강화되었고 사회적으로도 ESG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에서의 안전 보건이 확보되어야 구성원과 그 가족들의 행복을 보장할 수가 있다는 것 아닐까.
현대글로비스의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보건팀과 안전정책팀은 ‘안전’을 매개로 연계하고 있다. 안전보건팀은 운영지원, 안전문화, 협력지원 등 3개의 워킹그룹(W/G)으로 나누어 사내 사업장뿐 아니라 협력사의 안전 관리에 관해 운영, 지원, 평가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안전정책팀은 안전과 관련된 회의체 및 관련 법에 대한 대응, 각종 대외 인증서와 매뉴얼 관리를 담당한다.

안전보건팀 정성욱 팀장(왼쪽)과 안전정책팀 김준영 팀장

보다 쉽고 편리한 안전 업무를 지원한다!
안전보건팀 운영지원W/G

사업장의 안전 점검, 지원 등을 담당하는 운영지원W/G. 안전담당자들이 안전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 가이드북, 위험성평가 가이드북 등을 제작하고, 사업장 점검 및 HGSMS를 운영 관리하는 것이 주 업무다.

“2022년에 안전 가이드북을 발행한 데 이어 2023년에는 최초로 위험성평가 가이드북을 발행했습니다. 안전 가이드북, 위험성평가 가이드북 모두 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근로자분들이 이해하고 준수해야 하는 항목이다 보니 중요도가 높은 부분은 강조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이나 그림을 활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사업장 점검 활동을 통해 안전 보건 업무 정보 제공에 필요한 필요성을 느껴 안전 가이드북과 위험성평가 가이드북을 제작하게 되었다는 최주환 책임매니저. 안전 가이드북은 매년 변경되는 사항을 반영해 정기적으로 제작 및 발행하고, 개정이나 신규 작성을 하는 경우에는 수시로 HGSMS 시스템에 등록해 사업장에서 즉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사업장 점검 활동은 정기(지원) 점검, 집중 점검(위험성 평가)으로 이루어진다. 이중에서 집중 점검은 도출되는 지적사항보다는 개선 대책 적용을 통한 위험성 감소에 중점을 둔다. 지난 2월 안전보건팀은 자동차물류사업실 옥천출고센터를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실시했는데, 센터장을 비롯한 안전보건담당자 모두가 점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지적 항목에 대한 개선 기대감에 공감하는 등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최근 팀원들과 함께 사업장에서 안전 점검 수행 시 QR코드 도입을 준비 중입니다. 해당 장비 또는 시설물에 QR코드를 부착해 URL로 접속하면 모바일로 해당 점검표에 점검을 수행할 수 있고, 당사HGSMS에서 점검 이행률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자 합니다.”

국내물류사업부에서 안전 업무를 담당해오다 지난해 운영지원W/G으로 부서를 옮긴 김종엽 매니저. QR코드의 경우 A4용지를 출력해 수기로 점검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점검할 뿐 아니라 지적 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도 관리할 수 있어서 보다 고도화된 안전 점검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면서 김종엽 매니저는 안전 업무를 위해서는 소통, 그리고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안전 관련 표준서나 지침이 만들어도 현장에서 적용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때로 사업장에 개선 요청을 드릴 때가 있는데, 사업장 안전을 위해 이를 받아들이고 적극 참여해 주셔서 안전을 위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운영지원 W/G 구성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사업장에서 안전 가이드북을 다방면으로 활용하거나 안전 점검 후 개선에 공감하며 노력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한다. 그래서 더욱 사업장과 소통하고 개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한다.

그룹장의 당부 한 마디!

“업무를 하면서 사고나 점검 사항이 발생했을 때, 고객사 및 수급인과의 소통 등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동료에게 도움 및 지원을 구하고 함께해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최주환 책임매니저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2021년 6월 경력직으로 입사해 국내물류사업부에서 안전 담당 업무를 하다가 2022년에 안전환경센터로 오게 되었습니다.

Q. 사업장 안전담당자들이 안전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끔 지원하고 있는데, 안전담당자와의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다행히 저는 2021~2022년 사업장 점검 활동을 위해 많은 사업장에 다니면서 안전보건담당자과 직접 소통했던 것이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업장의 현황 및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지원 방향을 찾아가는 노력에 대해 공감하는 것 같아 감사한 마음입니다. 안전 가이드북, 위험성평가 가이드북도 사업장 점검 활동을 통해 발행하게 된 것입니다.

Q. 사업장의 안전보건담당자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안전 업무가 소외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우리 회사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꼭 필요한 업무인 만큼 조금 더 자신감을 가졌으면 합니다. 물론 안전 관리 업무를 우선해야 하지만 공정 및 운영 업무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사업장의 모든 업무와 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안전 관리 업무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운영지원W/G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사업장 안전보건담당자의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많은 시간 고민한 끝에 QR 점검, 위험성평가, 작업허가제도, 안전 가이드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이런 업무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운영되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대외적으로 우리 회사의 좋은 안전관리 시스템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습니다.

176호_글로비스체크인_04

워킹원의 각오 한 마디!

“작년에 유행했던 단어 중 ‘중꺾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는 우리 일터의 안전에도 적용되는 마음 아닐까요? 자칫 안전 점검이나 교육, 캠페인, 협의체 활동 등이 형식적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진심을 다한다면 어제보다 안전한 오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안전’ 하면 글로비스를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김종엽 매니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안전을 좌우한다
안전보건팀 안전문화W/G

“지속 가능한 업무활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이 임직원분들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안전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안전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안전문화W/G은 임직원들이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안전의 날 캠페인, 안전공모전, 안전워크숍 등을 수행하고 있다. 신상훈 책임매니저는 안전문화 조성은 임직원 및 협력사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한다.

안전의 날 캠페인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22.1.27)에 맞춰 매월 27일마다 시행하고 있다. 당사 직원이 상주하여 현장을 운영하는 사업장이라면 모두 시행하고 있으며, 안전 의식의 향상을 위해 안전 영상 시청 및 안전 퀴즈 참여 등으로 진행하고 있다. 안전의 최우선이 되는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등을 통해 구성원들이 안전을 인식시키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는 최성우 매니저.

“매월 캠페인을 할 때 마다 종사자의 의견을 청취하거든요. 그때 현장의 많은 분들이 해주시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제작한 영상을 보고 안전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얘기해주실 때는 보람을 느끼고요. 안전을 지킨다는 게 어렵고 번거로운 일이 아니라, 쉽고 간단한 일이라는 걸 알아주는 것만 같습니다.”

안전환경센터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은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주제로 당사와 협력사 직원 및 자녀가 참여할 수 있는 안전 그림엽서 공모전, 안전 사진 공모전을 시행했다. 총 120개 작품이 출품했는데, 모든 참가자들에게 엽서 및 액자로 작품을 제작하여 지급하고, 각 사업장의 게시물로 활용하고 있다. 또 주요 안전관리 계획과 위험성평가 방법, 사고조사기법 등에 대한 교육으로 매년 안전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는데, 사업장에서 안전관리 중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공유하고 안전담당자 및 안전환경센터 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향후에도 안전담당자 뿐만 아니라 안전책임자 분들도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신상훈 책임매니저. 최성우 매니저는 매번 안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안전이 최우선이 되는 문화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그룹장의 당부 한 마디!

“안전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관리자의 역할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장비나 외부 환경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안전은 스스로가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임직원 및 협력사 근로자 모두 안전한 작업장을 위해 노력한다면 글로비스의 안전 수준은 더 높은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신상훈 책임매니저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전분야에 종사한 지 올해로 10년차가 되었습니다. 물류 분야 안전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2020년 1월 현대글로비스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출고센터 등 차량 이동이 잦은 현장에 필요한 안전문화를 짚어주세요.

차량 이동이 잦은 현장의 경우 가장 큰 위험은 충돌입니다. 차량 간 충돌사고도 위험하지만 특히 차량과 보행자 간 충돌이 발생할 경우 부상 정도가 크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차량의 경우 자체 안전사양 외에는 추가적인 안전장치를 설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행자는 사내 제한속도를 준수하고, 보행자는 주변의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 상시 주의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합니다.

Q. 안전문화W/G의 앞으로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한 행동 또는 상태를 인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안전의 날 캠페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내 안전 문화 조성의 적극적인 참여 독려를 위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게는 적절한 포상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176호_글로비스체크인_06

워킹원의 각오 한 마디!

“‘중대재해 Zero’를 위해 2023년에는 작년보다 더 많은 기획을 통해 현장에서의 안전 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힘이 닿는 한 각종 지원도 아끼지 않으려고 해요. 그런 만큼 사업장에서도 많이 호응해 주셨으면 합니다. 현장 안전에 대해 궁금한 점, 필요한 점이 있다면 주저 말고 연락주세요!”

– 최성우 매니저

협력사와의 쌍방향 소통으로 안전관리 실현
안전보건팀 협력지원W/G

협력사가 안전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평가, 안전 컨설팅, 안전실무협의체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협력지원W/G. 2022년부터 반기 1회 전 협력사 대상으로 안전실무협의체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장을 운영하는 협력사 대상으로 년 1회 현장 안전평가를 통해 협력사와 안전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산업안전보건법 기준에 따른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법 위반 리스크 및 안전사고 유해ㆍ위험 요인을 도출하여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장의 업무경력 및 위험요인을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반장, 소장 등 관리감독자의 일일점검, 위험성평가 등 안전활동 이행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협력사 안전평가 시 관리감독자의 안전활동 이행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신경식 책임매니저. 이에 따라 해당 협력사의 현재 안전보건수준을 판단하고, 안전보건체계 향상 및 구축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안전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협력사의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규사항 파악해서 법규사항을 위반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또 협력사와의 안전실무협의체를 통해 안전관련정보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 의견을 청취함으로써 쌍방향 소통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사업장 안전관리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올해 초에 사고보고, 사고조사 등 사고관리 프로세스를 재정립했는데, 전 사업장에 잘 정착되어 좀 더 투명성 있는 사고보고와 세밀한 사고분석이 이루어짐으로써 사고예방 효과를 얻고자 합니다. 또 협력사 대상 지원활동을 통해 당사 안전관리 수준의 기반인 협력사의 안전관리 수준 향상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3년째 안전사고와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동훈 매니저는 안전과 사고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사이라고 강조한다. 소속 근로자에게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를 하는 데에 있어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만큼 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활동, 안전교육 등 책임감 있게 업무를 완료하는 것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룹장의 당부 한 마디!

“우리 모두 안전에 대한 관심을 조금 더 가지면 모든 구성원들이 건강하게 웃으면서 퇴근할 수 있습니다.”

– 신경식 책임매니저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6월 경력직으로 입사했으며, 현재 10년째 안전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협력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소통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턱대고 요청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사 직원의 고충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Q.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떤 절차에 의해 수습 및 관리가 이루어지나요?

사고가 발생하면 은폐하지 말고 신속하게 사고보고를 하여 근본적인 사고원인을 분석하여 동종·유사 사고를 예방 관리해야 합니다. 3일 이상 요양을 요하는 사고발생 시 30일 이내 산업재해조사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하고, 사고발생 건에 대해 정확한 원인분석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하여 동일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행 관리하고 있습니다.

Q. 협력지원W/G의 앞으로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협력사 상생협력 컨설팅 등 안전지원을 통해 협력사 사업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향상시켜 안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 당사 및 동종·유사 작업 사업장의 사고 발생 건에 대해 원인 분석을 함으로써 유사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176호_글로비스체크인_08

워킹원의 각오 한 마디!

“안전은 궁극적으로 수치화가 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고 건수를 줄이는 것보다 ‘사고ZERO’라는 생각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안전이 되도록 많은 관심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사고예방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다면 그것을 동력삼아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김동훈 매니저

현장 친화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
안전정책팀

KPI, 안전관련 법규 등 안전정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안전정책팀. 김준영 책임매니저는 팀원들과 함께 구성원 스스로 안전활동에 참여하는 성숙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안전이 경영의 최우선 가치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종사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내실 있는 위험성평가로 잠재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관련 법규 준수를 통해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와 관련해 최근 개정된 법규보다 2023년 이후 개정될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해 정부에서 중대재해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며 현재 수동적/타율적 규제인 ‘처벌/감독 단계’에서 위험성평가 중심의 ‘자기규율 예방체계’로의 진입을 목표로 하면서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을 포함한 관계 법령에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안전정책팀에서는 관련 동향을 잘 주시해 변경된 사항은 즉시 구성원들과 공유하게 된다. 또 ISO45001 인증관리를 담당하고 있는데, ISO45001규격에 따라 안전보건 방침 및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고 점검하며 안전보건경영 체계의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안전 계획을 수립해도 사업장에서의 이행과 협조가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안전보건 정책의 당위성과 시행방안에 대해 자세히 공유하고 사업장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여 현장 친화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팀즈 채널을 활용하여 담당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지난 2월 안전담당자 워크숍을 통해 당사의 안전보건 관리계획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김준영 책임매니저는 KPI 및 사업장 안전담당자 평가 업무와 관련해 사업장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석조 매니저 역시 현장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안전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현장에 있는 분들이 납득하고 이행할 수 있는 적절한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여 안전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현장에서 고생하고 안전을 위해 애쓰는 안전보건담당자, 관리감독자 분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팀에서 분리해 안전환경센터에서 안전을 매개로 연계하게 된 안전정책팀. 올해에는 보다 더 탄탄한 관리계획으로 구성원들을 만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팀장의 당부 한 마디!

“안전의 시작은 관심과 참여입니다. 안전은 안전보건팀이나 안전담당자만의 업무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챙겨야 할 사항입니다. 안전 관련 교육, 정책 등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작은 부분부터 실천한다면 안전사고 없는 행복한 사업장이 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 김준영 팀장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조선업계에서 16년간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했고 2022년 9월 현대글로비스로 이직했습니다.

Q. 안전 관련 매뉴얼 및 규정과 관련해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안전과 관련된 표준서는 어려우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든 필요할 때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처음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안전 가이드는 관련된 사진을 포함시켜 이해를 돕고, 휴대가 가능한 책자 형태로 제작하여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사업장의 안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안전활동을 열심히 이행해 주고 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차별화를 위해서는 관리자뿐만 아니라 모든 작업자들이 안전활동에 참여하고, 현장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아 실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안전정책팀의 앞으로 계획과 목표를 알려주세요.

2022년에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맞춰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데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2023년에는 기 구축된 관리체계를 내실화하고 현장 참여형 안전문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76호_글로비스체크인_10

팀원의 각오 한 마디!

“일상의 행복을 느끼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필수 요소는 안전입니다. 임직원분들께서 안전의 중요성을 항상 인식하고 관심 가져 주시면 안전한 일터가 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안전정책과 관련해 문의사항 있으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세요!”

– 이석조 매니저

안전보건팀과 안전정책팀

정리 편집실
2023.03.07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