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출입 우리가 책임지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 평택국제터미널

전국에 있는 현대글로비스인을 찾아 떠나는 전국랜선출장! 이번에는 평택항을 찾았다. 자동차운반선과 육상을 이어주는 평택국제터미널, 이곳에 자동차의 수출입 업무를 책임지는 글로비스인들이 있다. 거대한 바다를 등지고 해외를 상대하며 자동차 수출입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을 만나보자.

평택국제터미널은 현대글로비스에서 직접 투자한 최초의 자동차 터미널이다. 평택국제터미널을 통해 현대, 기아 등 국내 자동차가 수출되고 BMW, TESLA, FORD 등 해외 자동차도 수입되고 있으며, 자동차 화물의 수출, 수입, 보관, 통관 및 출고까지 수출입 자동차 물류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개장 이후 작년 연간 40만대의 최대 물동량을 소화하며 자동차전용터미널로서 위상을 높인 평택국제터미널,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한다.

평택국제터미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대글로비스 평택국제터미널은 현대글로비스에서 직접 투자한 최초의 자동차 터미널입니다. 타 터미널 대비 시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국내 주요 거점항인 평택항에서 최적의 터미널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사의 효율적인 물류운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 위상을 공고히 하고, 세계 최고의 터미널이 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평택국제터미널은 비관리청항만공사라고 들었습니다. 비관리청항만공사란 무엇인가요?

항만은 국가 주요 인프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에서 항만을 개발하고 관리하여 왔습니다. 그렇지만 국가에서만 항만을 개발하고 관리하기에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민간의 자본과 관리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그 중에 하나가 비관리청항만공사입니다. 비관리청항만공사는 비관리청인 민간이 항만시설 조성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이 국가로 넘어가며, 투자자인 민간은 투자비만큼 해당 항만 시설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택국제터미널이 다른 국제터미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나요?

보통 일반적인 항만에서는 다양한 화물을 처리하지만 그 중에서 터미널은 특정화물을 전용으로 처리하기 위해 구성된 집합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평택국제터미널은 자동차 전용으로 설립된 터미널로 인력 및 장비가 자동차 하역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평택국제터미널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차량은 몇 대나 동시에 보관할 수 있나요?

평택국제터미널의 안벽은 315m로 최대 8,000대적(5만톤급) 자동차운반선(PCTC) 1척이 접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적장은 96,252㎡로 아반떼 기준 7,600대를 일시에 보관할 수 있으며, 연간최대처리능력은 약 40만대입니다. 작년에는 전반적인 물동량 증가로 연간최대 처리능력에 근접하는 물동량을 처리하였습니다.

평택국제터미널을 통해 어떤 자동차가 수출 수입되고 있나요?

평택항은 현대 및 기아, 쌍용차 공장이 인접해 있어, 자동차 수출물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국내항 중에서 가장 많은 수입 자동차 물량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중 평택국제터미널에서 가장 많이 처리하고 있는 것은 기아부두에서 선적되어 당터미널에서 환적되는 그룹차 물량이며, 그 다음으로 구주 및 미주에서 수입되는 BMW, TESLA, FORD 등 수입 물량도 전체 물량의 약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출 중장비 및 중고차들도 선적되고 있습니다.

터미널운영시스템으로 물류를 관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터미널운영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평택국제터미널에서는 터미널 이용 고객들의 물류가시성 확보를 통해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박 입출항 및 작업스케줄 조회, 하역 또는 입출고차량 상세정보의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운송사/고객사의 업무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선작업 및 야드 입출고작업 모니터링, 야드 혼잡도 및 재고율 등 터미널 운영 관련 통합관제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고 앞으로 ESPA, ROCAS 등의 당사 내부 업무시스템 연계 및 고도화를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평택국제터미널의 최근 이슈가 있을까요?

최근 이슈라기 보다는 늘 고민하고 관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평택국제터미널 업무, 그중에서도 자동차수출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야드 재고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생산차량의 이송 및 보관 업무와도 직결돼 있습니다. 저희 평택국제터미널 식구들도 수출과 수입물량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야드 재고율을 적정 수준으로 운영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택국제터미널의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요?

올해로 평택국제터미널은 개장 6년째를 맞이합니다. 터미널 개장부터 현재까지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고, 때로는 계획대로 되지 않는 현실을 마주해야 했지만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이겨내며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터미널 운영시스템을 더욱더 고도화하고 기존에 구축한 운영노하우를 기반으로 해외 터미널까지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저희 팀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편집실
2023.03.21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