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논다
2022 ‘팸잼’보고서

코로나19에 대한 거리두기가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외부 활동에 제약으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다. 그로 인해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이른바 ‘팸잼(Fam-Zam)’이 쇼핑 키워드로 떠올랐다. 팸잼 트렌드의 현재 상황과 팸잼으로 인해 새롭게 뜬 이슈들을 소개한다.

집콕의 진화 ‘팸잼’, 가족과 추구하는 행복

팸잼은 올해 우리 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다. 팸잼(Fam-Zam)은 가족을 의미하는 ‘Family’와 재미를 의미하는 ‘Zam’의 합성어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재미와 편의를 찾는 소비 성향을 의미한다. 팸잼의 등장 배경에는 코로나19가 있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사회적 거리두기는 집콕 생활로 이어졌고, 소비를 포함한 라이프스타일은 가족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됐다.

나만의 행복을 추구하던 욜로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팸잼 역시 MZ세대가 주도하는 모습이다. 앞선 세대의 즐길 거리가 TV와 라디오에 국한됐던 반면, MZ세대는 운동, 요리, 게임, 인테리어 등 훨씬 다양한 그들만의 콘텐츠를 갖고 있다. 팬데믹 시대를 지혜롭게 수용하며, 여러 방면에서 즐거움을 찾는 MZ세대의 팸잼 라이프는 이미 진행 중이다.

데이터로 읽는 팸잼 트렌드

팸잼은 온라인 쇼핑몰 G마켓과 옥션이 제안한 2022 온라인 쇼핑 키워드로 처음 등장했다. G마켓과 옥션이 발표한 판매 신장률(2021년 1월 1일~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결과) 데이터를 통해 집에서 시간을 보낼 때 필요한 제품군의 판매가 많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편의 우선 ‘가전 · 리빙’

도배나 중문 설치와 같은 시공 인테리어 수요가 44% 증가한 점은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긴 만큼 편안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갖고자 하는 욕구의 반증이다. 조명기구와 정원·원예용품, 식탁도 잘 팔리는 품목이다. 그 외 인덕션 52%, 로봇청소기 23%, 식기세척기 22% 판매 증가 결과에서 알 수 있듯 편의를 도모하는 프리미엄 가전제품 소비도 커졌다.

양극화 뚜렷 ‘집밥’

외식은 집밥으로 대체됐다. 고급 식재료인 트러프오일과 킹크랩 판매가 각 25%, 17% 증가한 결과를 보면 제대로 차린 식사를 통해 미식을 즐기려는 팸잼족이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반면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심리도 늘어 냉동·간편 조리식품은 33%, 즉석밥은 25%나 판매 신장률이 증가했다.

놀이터가 된 집 ‘여가 · 취미’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은 집이 주거 외 업무와 학습, 영화 감상, 노래 부르기 등 복합적인 활동을 모두 할 수 있기를 원한다. 이런 욕구는 안마의자와 미러볼 판매가 30% 이상 늘고, 와인셀러도 21%나 많이 팔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프로젝터와 스크린 판매 역시 18% 증가했다.

너도? 나도! 세상 속 팸잼 사례

팸잼 트렌드는 TV와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다. EBS1 ‘건축탐구 집’ 시즌3은 전문가와 함께 집을 둘러보며 건축과 건축주 가족의 삶을 들여다본다. 집을 투자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우리 사회에서 집이 가져야 할 진정한 가치와 일상의 소중함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작년에 종영한 tvN ‘신박한 정리’는 집의 불필요한 물건을 치우고, 대신 가족의 행복을 담아내는 메시지를 통해 시청자의 큰 공감을 얻었다. 구독자 39만 명을 가진 유튜브 천재소녀 KitchenStory’는 가족을 위한 정성 가득한 식탁 차리기를 선보인다. 다채로운 요리 레시피는 물론, 네 가족이 둘러앉아 밥을 먹는 장면은 그 자체로도 힐링이 된다. 코로나19로 붙은 가족들의 군살은 유튜브 ‘다솔맘 홈트레이닝’으로 해결해준다. 트레이너 부부는 맨손 운동과 아령, 사이클을 활용한 운동법을 소개한다. 이처럼 가족과 함께 일상을 가꾸고 충실하게 만들고자 하는 팸잼 콘텐츠는 공감과 변화의 동기를 만들고 있다.

자리매김하게 될 팸잼

우리나라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가는 첫 국가가 될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곧 마스크를 벗게 되나 하는 기대가 커졌다. 하지만 우리의 삶은 예전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이미 집콕과 그것의 진화 버전인 팸잼은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집을 꾸미고,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준비하는 일, 가족이 둘러앉아 영화를 보고 게임을 하며 웃는 일상의 재미를 알아차렸다. 내 집에 대한 니즈가 더욱더 많아질 테고, 슬기로운 팸잼 라이프를 위한 노력은 커질 것이다.

편집실
2022.05.12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종합물류유통기업 Global Smart SCM Provider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