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비스인의 은밀한 취미 생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나만의 액티비티 활동

직장인에게 필요한 건 일과 생활의 균형, 즉 워라밸을 지키는 일이다. 취미 생활을 하는 것 역시 워라밸을 실천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 크로스핏과 프리다이빙으로 여가 생활을 즐기는 글로비스인을 만나본다. 활동적인 취미 생활을 통해 일도, 일상도 더 즐거워지는 그 비법을 들어보자.

아태포워딩운영팀 임철호 매니저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24시간을 밀도 높게 살아가는 글로비스인이다. 중국, 동남아 지역 TPL 및 부품사 포워딩 운영 업무를 담당하며 직장인으로서 충실히 제 역할을 해내는 건 기본이고, 여가 활동에도 열심이기 때문이다. 임철호 매니저는 크로스핏과 프리다이빙을 취미로 삼고 있다. 임철호 매니저는 대학생 시절 크로스핏을 처음 접했는데, 지금도 퇴근 후 박스(크로스핏에서 체육관을 부르는 명칭)로 향하고 있다. 크로스핏은 여럿이 함께하면 더욱 좋은 운동이라 실력을 빠르게 늘리면서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고.

프리다이빙은 입사 후 사내 동글이 ‘숨’에 가입하면서 시작하게 됐다. 원래 해상 레저를 좋아해 스쿠버다이빙을 종종 즐기곤 했던 임철호 매니저는 작은 호기심으로 프리다이빙 분야에 입문했다. 다이빙 풀장은 흔하지 않고, 장비 구입비나 강습료가 상당하지만, 프리다이빙이 주는 다양한 만족감을 포기하기는 어렵다.

임철호 매니저는 하루 대부분의 시간과 에너지를 회사 업무에 투입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에게 이러한 취미 생활은 필요하다고 믿는다. 취미를 통해 삶을 더욱 다채롭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권태로움이나 타성에 빠지기 쉬운 일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받고, 새로운 즐거움과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성취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그렇기에 임철호 매니저는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 여가 시간을 값진 경험의 기회로 채워간다. 앞으로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허락한다면, 악기를 배워보고 싶다는 바람도 생겼다. 분야의 경계를 넘어 취미 생활을 확장하는 임철호 매니저의 다음 행보가 벌써 궁금하다.

크로스핏은 언제 시작하셨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가요?

크로스핏은 대학교 4학년 때 처음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크로스핏이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멋있었어요. 그 이후에는 크로스핏이 신체적 능력을 향상하고 운동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완화 등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취업 준비 기간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크로스핏을 하면서 해소했거든요. 그러면서 더욱 이 운동에 재미와 매력을 느끼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크로스핏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요?

매우 재미있다는 점이에요. 매일매일 운동 루틴이 바뀌면서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그리고 크로스핏은 육각형 운동입니다. 단순히 특정 신체 능력에만 치우치지 않고 근력, 유연성, 신체 협응력, 유산소 능력 등 다양한 신체 능력을 골고루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은 얼마나 자주 하세요?

보통 주 6회 정도 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주로 회사 근처에 있는 박스에서 하루에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운동합니다. 주말에는 같이 운동하는 분들과 다른 지역에 드랍인(Drop-in, 크로스핏에서 소속 박스가 아닌 새로운 박스에 방문해 보는 것을 의미.) 가기도 합니다.

크로스핏을 하기 전과 후 내가 달라진 점이 있나요?

원래는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크로스핏을 하면서 운동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와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크로스핏을 하면서 잊지 못할 에피소드나 경험이 있었나요?

‘K BOX RISE’라는 크로스핏 대회에 스태프로 참가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유명한 선수들이나 운동 인플루언서들이 경기하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면서 나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 외에는 더 큰 무게를 들거나 고난도 동작에 성공했던 모든 순간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크로스핏 운동법을 소개해 주세요.

매일 다양한 역도, 체조 동작으로 구성한 루틴을 수행하다 보니 운동법을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개인적으로 역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내치(역도의 인상)라는 동작을 좋아합니다. 파워, 스피드, 정확한 자세 등 요구되는 능력이 많아 수행하기 어렵지만, 그만큼 더 무거운 무게를 들었을 때 성취감도 크기 때문입니다.

스내치 동작 구간

크로스핏은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운동이므로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간혹 운동이 너무 격하고 고강도여서 접근 장벽이 높다고 오해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본인 수준과 경력에 맞게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프리다이빙은 어떤 스포츠인지 소개해 주세요.

프리다이빙은 무호흡으로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수면에서 최종 호흡을 들이마신 후 이 호흡으로만 수중에서 동작을 수행하게 됩니다. 종목으로는 수면에 떠서 얼굴을 담그고 무호흡 시간을 늘려가는 STA(Static Apnea), 다이빙 핀을 이용해 최대한 깊게 잠수하는 CWT(Constant Weight), 다이빙 핀 없이 하강줄을 잡고 두 손을 이용해 최대한 깊게 잠수하는 FIM(Free Immersion), 다이빙 핀을 신고 무호흡으로 수평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는 DYN(Dynamic Apnea)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프리다이빙 종목 설명 영상으로 연결됩니다.
[출처: You Tube ‘비프리TV’]

프리다이빙이 취미 생활로서 가진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정신적·신체적 통제 능력을 강화하는 것 같아요. 비교적 긴 시간 숨을 참고 진행하다 보니 본인에 대한 컨트롤 능력이 중요합니다. 프리다이빙을 할수록 제 정신적·신체적 상황과 한계를 더 명확하게 알아가며 극복해 나가는 느낌입니다.
단점은 비용이 상당히 든다는 점입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필요한 장비가 많아지고, 강습료와 풀장 입장료도 만만치 않다 보니 비용이 상당히 지출됩니다.

“프리다이빙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인공적인 장비의 도움 없이 오직 본인의 신체와 숨으로만 깊은 바닷속을 탐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수심에 도달하는 것, 그 속에서 느끼는 고요함, 마주치는 선물과도 같은 바다 생물들… 그 매력을 나열하자면 수도 없이 많습니다!”

프리다이빙을 어디에서 하시나요?

바다에 나가지 않을 때는 보통 경기도 용인에 있는 ‘딥스테이션’이라는 다이빙 풀장에서 다이빙합니다. 최고 수심 36M로 웬만한 중고급 스킬 습득이나 자격증 취득 요건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수심입니다.

프리다이빙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본인의 능력을 넘어 절대로 무리해서는 안 됩니다. 수중에서 무호흡으로 하는 스포츠다 보니 항상 보수적으로 하는 게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욕심을 내다보면 기관지, 폐, 고막 등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다이빙 중 정신을 잃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호회 가입이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시나요?

프리다이빙 동글이 ‘숨’ 회원들과 함께 다이빙합니다. (저희 동글이 ‘숨’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프리다이빙 자격증은 일반 수준에서 AIDA 1~AIDA 4로 이루어져 있는데 현재 AIDA 4가 거의 마무리된 상황입니다.

프리다이빙은 세계 최대 규모의 프리다이빙 단체인 AIDA를 통해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프리다이빙 종목을 수행해내는 능력에 따라 AIDA1부터 AIDA4까지 4종류의 자격증으로 나뉜다. 단계에 따라 이론과 수영장, 해양 교육이 필요하다. 다이빙 트레이닝 기관인 PADI를 통해서도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프리다이빙을 즐기면서 위험했던 순간은 없었나요?

프리다이빙을 하면서 위험했던 순간을 경험한 적은 없습니다. 프리다이빙의 원칙을 잘 지키며, 보수적으로 다이빙한다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어요.

더 즐겁고 효율적으로 프리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팁이 있나요?

버디(Buddy)와 함께 다이빙하는 것이 즐겁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안전하게 다이빙을 하기 위한 팁입니다. 사실 팁이라기 보다는 기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버디와 다이빙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효율적으로 다이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빙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돌발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하게 있기 때문에 버디가 꼭 필요합니다.

프리다이빙을 해보고 싶은 글로비스인에게 장소 또는 강습을 추천해 주세요.

초보자는 보통 잠실 올림픽수영장 다이빙풀에서 많이 시작하시는데요. 글로비스 구성원이시라면 프리다이빙 동글이 ‘숨’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지원과 함께 프리다이빙의 세계로 인도해 드립니다!

편집실
2024.04.05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