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AI, 기업 비즈니스의 경계를 넘다: 생성형 AI의 가능성과 도전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관심 받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는 바로 “생성형 AI”다. 대표적인 서비스인 ChatGPT의 화려한 등장 이후로 실생활에서 AI 체감도가 크게 올라갔고, 이 분야의 가능성과 그 영역이 아이디어 창조부터 그림, 음악과 같은 미디어·콘텐츠 분야까지 확장되며 주목받고 있다. 사람들은 이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 혁신과 기회에 열광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발빠른 기업들은 자사의 서비스에 챗GPT를 연동하거나 자체 AI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계가 능동적으로 새로운 결과를 창출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검색하고 정렬하는 것을 넘어, 기존 정보를 조합하거나 해석하여 새로운 결과를 생성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AI는 이제 사람이 물어보지 않은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거나 미리 학습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아직 존재하지 않는 내용을 창조할 수 있다.

비즈니스 환경에 열린 ‘인공 지능 시대’

생성형 AI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보다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삼성SDS는 업스테이지와 함께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솔루션 ‘브리티 RPA’의 AI 성능을 향상하며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더해 더욱 정밀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최신 데이터까지 추가로 학습해 바뀐 지역 정보나 인증 등도 오류 없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당 솔루션을 개선했다.

핀테크 기업 뉴지스탁은 국내 최대 퀀트투자 플랫폼 ‘젠포트’의 신규 서비스에 챗GPT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227개 개별 팩터에 대한 분석, 팩터 조합 분석, 그리고 포트폴리오 매니저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포트폴리오 매니저’ 메뉴에서는 투자자의 주식 포트폴리오에 대한 테마 분석과 비중 제안에 챗GPT를 활용하여 금융 지식이 부족한 투자자도 쉽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Ask Instacart 화면, Instacart 공식 웹사이트

한편, 인스타카트(Instacart)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 검색 도구 ‘에스크 인스타카트’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개인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고, 쇼핑과 관련된 질문에 답변하여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제품 추천, 음식 준비 정보, 제품 속성, 성분 정보 등을 제공하며, 고객의 쇼핑 기록에 기반한 개인화된 질문 프롬프트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사용자는 이 도구를 통해 ‘양갈비에 곁들일 반찬은?’ 또는 ‘연어 음식과 비슷한 음식은?’ 등 질문을 통해 추가적으로 구매하면 좋은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다양한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는 생성형 AI 기술

생성형 AI 기술은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AI 기반 창작 도구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기업은 마케팅과 광고 전략을 더욱 개인화하고 효과적으로 실행 수 있게 되었다. 디자인 및 제품 개발, 미디어,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역할은 계속해서 다양화되고 있다.

OpenAI의 챗GPT는 문장, 문단, 심지어 전체 기사나 소설을 작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기술은 광고 및 마케팅 분야에서도 활용되어 개인화된 메시지와 캠페인을 생성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무수한 디자인 옵션을 빠르게 시뮬레이션하고 최적화할 수 있으므로, 디자인과 제품개발에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는 더 효과적인 솔루션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AI를 활용하여 차량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건축가들은 AI를 이용하여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는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미드저니, Dall-eE,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은 AI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성형 AI는 음악, 영화, 게임 등의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창의적인 역할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거나, 아티스트가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창작하도록 돕는다. 음악 생성 AI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독특한 음악 트랙을 생성하며, 게임 개발에서는 AI가 독특한 게임 환경을 만들거나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하는 NPC를 생성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AI는 HRD 분야에서도 큰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화된 학습 자료를 생성하거나, 수강생(직원)의 학습 진도에 맞는 문제를 제작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도입으로 수강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속도와 스타일로 학습할 수 있게 되며, 교강사들은 수강생들의 이해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예는 생성형 AI가 미칠 수 있는 비즈니스 시장의 변화는 시작일 뿐이다. 필자가 생성형 AI가 우리의 삶과 사회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 기술이 우리의 창조력과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따라서 이러한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탐구하는 것이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성형 AI에 대한 우려와 직면한 문제

그러나 생성형 AI의 발전은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저작권 문제와 학습을 위한 데이터 무단 사용에 대한 논란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AI가 생성한 작품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속하는가, AI가 학습한 데이터는 어디에서 출처를 찾아야 하는가 등의 문제는 아직도 명확한 답이 없다.

또한,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논란도 있다. AI는 인간의 배움과 판단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것이 항상 정확하거나 완벽한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한 반론으로는 AI의 답변은 그 자체의 훈련 데이터에 근거한 것이므로, 오류를 포함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곤 한다. 특히 오늘날 사회에서는 ‘가짜 뉴스’라고 불리는 가짜 영상이나 기사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이러한 생성형 AI 기술이 악용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나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

이처럼, 생성형 AI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이미 비즈니스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영향력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AI의 발전은 새로운 도전과 문제를 초래하므로, 이에 관한 연구와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생성형 AI는 현재 경영 환경의 많은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동시에 새로운 도전과 문제를 일으키며, 이를 극복하려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AI의 한계와 가능성을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논의하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

한국기술교육대 산업경영학부 윤상혁 교수
2023.08.23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