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 깊숙이 들어온 기술, 푸드테크 로봇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을 의미한다. 푸드테크는 2015년부터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현재에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세계적인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닛케이BP종합연구소를 포함한 세계 시장조사 기관들은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이 연평균 6~8%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국내 푸드테크 시장도 약 61조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17년에서 2020년 간 매년 30%를 훌쩍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국내 농식품 산업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식품부가 정한 10대 푸드테크 핵심 기술 분야

그럼 이와 같은 푸드테크의 성장을 견인한 요인은 무엇일까. 첫째,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식품 제조, 가공, 외식, 유통, 소비 부문의 기술적 수요에 부합하여 기술과 농식품 산업 간의 융복합 연계성이 커진 것에 있다. 둘째, 윤리적 소비, 가치소비 문화가 형성되고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과도 관련이 깊다. 셋째, 최저임금 상승과 인력난이라는 이중고를 해소하고 고된 육체작업 환경을 피하고자 하는 노력도 중요한 요인이다. 넷째, 초고령화 사회 진입, 초개인화 소비성향 확산 등으로 인하여 개인의 건강, 영양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식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농식품 구매, 주문, 배달 서비스 수요의 폭증이 푸드테크 성장을 가속화 시킨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3D프린팅으로 크래커 위에 쌓이는 땅콩버터, Jackie Wattles, Researchers 3D printed this cheesecake, CNN

3D 프린터로 만드는 피자, BeeHex

향후 국내외 푸드테크 시장은 스마트팜 및 식물공장의 정밀농업 시스템, 단백질 대체식품, 온라인 유통, 식품 제조 및 조리·서빙 부문의 로봇, 무인화 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부문들은 기술의 발전, 시장 접근성, 소비자 수요 그리고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성장 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로봇이 커피를 내리고 서빙을 하는 무인 카페, 스토랑트 공식 홈페이지 캡처

특히 국내에서는 일반 음식점과 패스트푸드점들이 구인난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로봇 도입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021년 국내 서빙로봇 도입 대수는 약 3,500대, 시장 규모 약 90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2023년에는 3배 이상 증가하여 도입 대수는 약 11,000대, 시장 규모는 약 3,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출처: 양승윤(2022); 매일경제(재인용)(2022. 9. 30.). “치킨 튀기고 커피 내리고… 알바 대신 로봇 쓰니 구인난 ‘숨통’.”

국내의 대표적인 서빙로봇으로는 LG전자의 CLOi 서브봇과, 우아한형제들의 딜리플레이트 등이 있으며, 조리 로봇의 경우 국내의 다양한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통해 시스템이 개발․ 상용화되고 있으며, LG전자, 두산로보틱스 등의 대기업 계열사들도 조리용 로봇 시장에 발을 내딛고 있다.

이미지 출처: CLOi 서브봇, 셰프봇,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 딜리 플레이트, 월간식당/ 치킨로봇, 로봇아르테 공식 홈페이지

홍연아 외(2023)의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비스용 로봇(무인주문기, 서빙로봇, 배달로봇, 조리로봇) 사용 음식점 이용 의향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절반(49.2~51.8%) 수준을 차지하였다. 서비스용 로봇 사용 음식점 이용 의향이 증가한 가장 큰 이유는 무인주문기와 서빙로봇의 경우 ‘비대면으로 위생적이어서’였으며, 배달로봇과 조리로봇의 경우 ‘신기해서’가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국내 서비스용 로봇의 사용 확산 전망에 대해서는 5점 만점 기준으로 무인주문기가 4.33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서빙로봇이 3.97점으로 2순위를 차지하였다. 각 서비스용 로봇의 사용 확산을 전망한 공통적인 이유로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서’였다.

출처: 홍연아 외(2023), ‘푸드테크 산업의 혁신 트렌드와 미래전망.’

출처: 홍연아 외(2023), ‘푸드테크 산업의 혁신 트렌드와 미래전망.’

푸드테크 산업은 농업, 축산업, 식품 제조, 물류·유통, 외식산업과 ICT 기술과의 융복합으로 기존의 식품산업 생태계를 빠르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푸드테크 산업의 긍정적 영향에 대한 평가와 다소 막연한 기대가 주를 이루는 이 시점에, 푸드테크 산업의 미래를 기술의 중요도와 파급력, 인프라 구축 양상, 고용 변화 등의 측면에서 전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의 니즈변화, 기술과 연관 산업의 발전, 이에 따른 정책적 대응이 맞물려 과연 푸드테크 산업의 향방과 그에 따른 사회적 파급효과는 어떻게 나타날지 기대가 되는 시점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홍연아 박사
2023.09.21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