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약속 지킴이
화물품질은 우리가 책임진다

화물을 배에 실어 무사히 내리기까지 해상운송 과정을 책임지는 화물품질팀. 고객사에 최상의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화물품질팀은 안주하지 않는다. 적극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 효율적인 위기 극복 등 놀라운 역량을 발휘하는 현대글로비스의 숨은 일꾼들을 만나본다.

Q. 화물품질팀! 만나서 반갑습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바라는 소망 다 이루시고, 토끼의 해인만큼 우리 모두 깡충깡충 뛰는 토끼처럼 기분 좋게 시작하면 좋겠어요.

상상만으로도 활기가 느껴지네요. 저는 육아 휴직 후 작년 7월에 복직했어요. 항상 일과 자신의 밸런스 유지에 신경 쓰면서 팀의 배경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저와 화물품질팀이 토끼처럼 높이 도약하는 출발선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작년 5월에 입사한 화물품질팀의 홍일점이자 막내입니다. 선배님들과 화물품질팀을 점검하고, 앞날을 다짐하는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선적 기술WG

Q. 선적 기술WG와 품질 관리WG가 하는 일이 궁금해요!

화물품질팀은 팀장님을 포함해 총 13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선적 기술WG와 품질 관리WG로 나뉩니다. 선적 기술WG에서는 선적에 관한 기술 지원, 선적품〮질 정책, 절차서, 매뉴얼, 표준 관리, 신기술 개발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어요. 품질 관리WG에서는 자동차선 클레임 및 품질 업무 대응, 검토, 협상, 정산, 지급, 구상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화주 사(社)와 품질 이슈에 대응하기도 합니다.

선적 기술WG의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당사 운영 선박에 선적하는 화물에 대한 물리적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선적부터 양하 완료까지 해상 운송 구간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를 검토하고 수립 및 관리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해당 서비스 구간에 품질 문제가 제기되지 않도록 거점 지역에 주재원을 파견해 관리하고, 이슈 발생 사항에 대해서는 본사에서 적극 지원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외 신규 비정형 화물에 대한 선적 방법, 모선 적절성 검토 등을 통해 영업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반복되는 이슈는 프로세스, 시스템, 장비 개발과 같은 분야를 연구해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선박과 화물의 안전 및 품질을 위해서 항상 검증된 적정 고박자재를 선박에 보급하고 유지, 관리하는 역할도 합니다.

박진용 책임매니저님이 말씀하신 선적부터 양하 완료까지의 과정은 긴장을 늦출 수가 없는데요. 먼저 화물 감독이 작성한 선적 플랜을 바탕으로 흠집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제거하여 화물을 배에 싣습니다. 선적 후에는 화물의 제원을 확인하는 검수 작업과 화물을 고정하는 고박 작업을 완료한 다음 선박이 출항합니다. 항해 중에도 화물에 이상이 생기지 않는지 지속해서 점검해야 해요. 양하지에 도착하면 본선의 가이드에 따라 정해진 화물을 양하하는데요. 본선 일항사가 하역사에 화물의 특이사항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본선은 양하지에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품질 관리WG의 주요 업무 소개는 막내가 하겠습니다! 저희는 고객의 화물이 선박에 선적되어 양하되는, 즉 선사의 책임 구간 중에 화물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철저히 식별하고 제거하여 최상의 화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운송 품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화물품질팀은 팀장님께서 팀원의 의견을 귀담아들어 주시고,
팀원은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수평적인 문화를 가진
이상적인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 선적 기술WG 유재훈 책임매니저

품질 관리WG

Q. 2022년, 잘한 일과 아쉬운 일은 무엇인가요?

선적 기술WG의 적부 계획에 있어 업무적 전문성이 경험과 융합되어 진행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분석하고 데이터화하여 실무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진 시스템을 22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거든요. 시스템 사용 시 가장 어려운 점이 변화 관리인데, 이 업무를 맡은 두 팀원이 정말 잘 대응해주고 계세요. 사용을 권장하고, 피드백되는 사항을 시스템에 잘 녹여서 사용성을 높였던 점에 대해서 두 팀원에게 감사드리고 싶고, 선적 기술WG가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팀장님께서 내부적으로는 업무의 방향성도 잡아 주시고 외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도 많이 해 주셔서 앞으로 더 좋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진용 책임매니저님이 소개한 시스템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데요. 휴먼 에러를 방지해 공수 개선하고자 개발했고, 수기 업무 수행 방식을 개선해 담당자별 업무 상향 평준화를 시도한 것이 신의 한 수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화물 선적 최적화 구현에 도움이 되었고, 선박 관련 정보를 확인해 직관적으로 선적 결과를 분석할 수 있게 되어 영업팀에서 항차 손익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당사와 육상의 협력사 간에 협업 시스템이 구축되어 보다 즉각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게 되면서 이력을 확인하고 향후 선적 여부를 결정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도 ROCAS의 효과입니다.

시스템 개발은 물론 안정화에 이르기까지 선적 기술WG의 수고가 정말 많으셨네요. 저는 WG 동료에게 이 질문을 해봤는데요. 가장 좋았던 일은 새로운 팀원이 들어와 함께 일하게 된 일이라고 하더라고요. 저 역시 동료와 같은 마음입니다. 사실 품질 관리WG에서 일한다는 것 자체가 가장 좋았던 일 같습니다. 특별히 나빴거나 아쉬운 일은 기억에 없습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고객편의주의적 마음가짐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품질 관리W/G 박상우 책임매니저

홍철희 팀장

Q. 어려운 상황을 극복한 사례를 소개해주세요.

일을 하다 보면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곤 하는데요. 비정형 화물을 선적했던 경험이 떠오르네요. 롤 트레일러를 이용해 대형 비자가구동 화물을 선적할 때 화물이 무척 무거워서 고박 포인트 적정성을 확인하는 일과 선적지와 양하지에서 해당 화물 이동을 결정할 수 있는 장비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그 외 화물의 높이, Car Deck의 높이, Uniform Load, Stern Ramp 통과 가능성 등을 확인해야 했죠. 그 결과 고박 포인트의 부족을 확인하고, 화주사에 고박의 중요성과 당사 규정을 설명해주었습니다. 화주 사(社)가 고박 포인트 추가 설치를 흔쾌히 수렴하게 되면서 해상 운송을 안전하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다니고 싶고 즐거운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새해에는 더 많은 좋은 일들과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  선적 기술WG 박진용 책임매니저

(위쪽 왼쪽부터) 유재훈박〮진용정〮용엽배〮유빈김〮종의서〮상석 책임매니저
(아래쪽 왼쪽부터) 최영은 매니저, 박상우 책임매니저, 이혜원 매니저, 홍철희 팀장, 최영진 책임매니저

Q. 더 나은 화물품질팀을 위해 필요한 역량과 마인드는요?

화물품질팀 업무의 특성상 혹은 업무를 하다 보면 겪어보지 않은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팀원 간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겠죠. 과정에서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임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 틀릴 때도 있지만 좌절하지 않고 이 또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면 저희만의 더욱 좋은 해결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각자가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함께한다면 그 힘의 크기로 못 하는 일은 없을 테니까요.

저는 기본적으로 선박, 특히 자동차선이나 벌크선에 승선한 경험이 있다면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역량은 어느 업무나 마찬가지겠지만 일을 배우는 속도가 더디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나갈 수 있는 끈기가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Q. 화물품질팀의 새해 각오와 계획을 들려주세요.

전 세계 해운선사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화물품질팀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상보상성(相補相成)의 자세로 서로를 보완하고 도와서 화물품질팀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2023년의 첫 시작을 화물품질팀과 함께하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팀이 함께한 시간이었기에 추운 날씨에도 마음은 따뜻했고 올 한 해도 자신감 있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자리를 빌려 항상 감사드린다는 말씀과 올해 잘 부탁드린다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화물품질팀 화이팅!

저희는 앞으로도 사업부 내의 배경이 되어 묵묵히 그리고 꾸준히 일해 나갈 것입니다. 한 가지 더 바람이 있다면 화물품질팀이 하는 일들을 잘 정리해 알리고 보여줄 수 있는 시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초일심(初日心)! 최후심(最後心)! 입사 당시 저의 열정을
높이 샀다고 해 주셨던 만큼
‘열정을 가진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마무리하여 야무지게 해낸다’는 말을
남길 수 있는 팀원이 되겠습니다!”

– 품질 관리WG 이혜원 매니저

정리 편집실
2023.01.09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