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문화 구축에 앞장선
2022년도 CP활동 우수 사례

올바른 준법문화를 구축하고 업무에 반영하기 위한 CP활동. 2022년에도 준법경영문화에 공감하며 각 팀별 CP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종합평가 결과 우수한 성과를 낸 3개팀의 사례를 살펴보고, 참여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CP활동, 기업문화로 자리잡다

현대글로비스는 준법경영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CP(Compliance Program, 자율준수)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각 팀별로 자율준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데, 매년 연말에는 CP활동의 확산을 위해 우수 팀을 선정하고 있다. 2022년 CP활동 종합평가에서 스마트물류사업지원팀(전 스마트물류사업전략팀), 부품물류2팀, 구주KD사업팀 순으로 준수한 평가를 받았다.

CP활동 우수 사례 & 인터뷰

효과적인 자체 활동으로 1위의 영광을 차지한
스마트물류사업지원팀

스마트물류사업지원팀은 효과적인 자체 추가 활동 및 다량의 수행 실적을 내며 총점 120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자체 준수활동에서 돋보이는 것은 담당 사업과 연관된 법 개정사항 정리 및 위반 사례에 관한 Case Study를 실시했다는 점이다. 관련법 위반 사례 추가 정리, 배포를 통해 관련 지식을 함양하고 법위반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할 수 있었다. 팀의 특성상 이커머스 배송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 택배표준약관 개정 사항을 정리·요약하여 팀 내 전파함으로써 개정된 택배표준약관을 리마인드하고 향후 업무 개발 시 적극적으로 참고하고 있다.

Q. 1위를 축하드립니다. 우선 CP활동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소개해주세요.

먼저 자율준수협의체 우수팀으로 선정해 주신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작년 한 해, 자율준수 담당자로서 팀 내의 준법 경영 과제 및 이해를 독려하고 팀원 개개인의 업무와 관련이 높은 사례에 대해 흥미를 갖고 깊게 살펴볼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 및 정리하여 정기적으로 대화의 장을 만드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Q. 스마트물류사업지원팀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팀 특성 상,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그 방향성을 구체화시켜 나아가는 업무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평상 시에도 구성원 모두 법적 리스크를 우선 순위에 두고 심도 있게 살펴보고 있으며, 이러한 습관들이 CP활동 과정에서 업무 관련도가 높고 유의미한 시장 사례들을 토대로 풍부한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팀장님 및 팀원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Q. 담당 사업과 연관된 법 개정 사항을 정리하고 위반 사례에 대한 스터디를 실시했는데,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당사 비계열 3PL 사업의 방향성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업무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에서 수배송 서비스, 거점 구축, 협력사 운영, 고객사 영업 등 다양한 영역 안에서의 위반 사항들이 어떠한 유관 법령에 영향을 받고 있고 어떠한 경과로 발생했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며 팀원들이 사업 추진에 따른 법적 리스크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업무 수행과 더불어 함께 협업해 나아가는 영업 및 운영팀에 있어서도 야기될 수 있는 이슈에 대해서 미리 인지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신사업 추진 시, 전체적인 시각과 사고로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항시 염두에 두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공정위 택배표준약관, 대규모유통업법, 하도급법,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에 대한 위반 사례를 조사 및 전파함으로써 자칫 놓칠 수 있는 법적 리스크에 대해 이해를 도모해 오고 있습니다.

Q. CP활동을 통해 업무가 개선된 점이나 팀원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이제는 팀원 모두가 개개인의 업무 영역에 관련된 법적인 이슈나 개정 사항 외에도 팀 전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파악하면 다같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함께 논의를 제안하기도 하고요. 더 나아가 선제적 준법경영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CP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업 추진과 관련해 법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이전보다 좀 더 넓어지고 이해의 폭도 깊어 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CP활동을 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물류 인프라 영역에서도 거점, 운송, 시스템 등 팀원 개기인이 메인 업무 분야를 맡고 있는 만큼 최대한 업무 간 공통분모 및 연결고리가 많이 반영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또한 팀원 서로가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례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통해 풍부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신경을 썼던 것 같습니다.

Q. CP활동과 관련해 임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우리 팀이 자율준수협의체 우수팀으로 선정된 데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정거래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온 컴플라이언스팀의 공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외적으로는 택배사업자 등록과 같이 수십 개의 파트너사와의 협업 변동성에 상시 대응해야 하고, 대내적으로는 유관 부서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사전 검토가 필요한 신사업 준비 과정에서 자율준수협의체 활동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준법경영의 마인드를 갖고 법적 리스크에 대한 경각심과 중요성을 유지하며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율준수협의체 우수팀으로서 타 팀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정진할 것이며, 많은 것을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속 수상으로 강자임을 입증한
부품물류2팀

모든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다수의 자체 추가활동을 수행함으로써 112점을 얻으며 2위를 차지한 부품물류2팀. 11월 CP활동에는 36명의 팀원이 참여하는 등 많은 인원이 준법경영 문화에 공감하는 모범 사례로 꼽힌다. 활동 내용으로는 법 위반 예방을 위한 자율준수 자체 점검 리스트 구축해 월별로 준법여부를 체크했는데, 거래상 지위 남용, 회사 기밀 유출 등 리스크 행위를 주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준법의식을 함양할 수 있었다. 특히 사내 직장윤리 주요내용을 리마인드하고 개인별 보관을 위해 팀 내 공유하고 서면으로 배포해 팀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을 뿐 아니라 인식 재고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Q. 축하드립니다. 먼저 CP활동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소개해주세요.

팀 CP 담당자로 컴플라이언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사전 인식 개선을 통해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Q. 부품물류2팀이 좋은 성적을 거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팀원들의 활발한 참여와 지원이 큰 도움이 되었고, 더불어 2021년 CP담당자로서 좋은 성적을 거뒀던 팀원의 도움도 컸습니다.

Q. 자율준수 자체 점검 리스트를 구축해 자체 점검하거나 제보채널을 개별 정리 작성해 좋은 평가를 얻었는데,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합니다.

기존에 해왔던 대로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현재 업무수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자체적으로 예상하고 개선하기 힘들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각 팀원들이 매월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고, 각 부문별로 업무를 수행하며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기반으로 점검 리스트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CP활동을 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과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점은 컴플라이언스 의식 내재화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팀원들이 수시로 정보를 접하면서 익숙해질 뿐 아니라 나아가 상식처럼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며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길 바랐습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Q. CP 활동이 팀원들이나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팀원들이 사내 직장 윤리규정을 다이어리에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정리하여 배포한 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했던 사항에 대해 알게 되었고, 늘 다이어리에 자료를 가지고 다니며 규정을 확인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CP활동과 관련해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2023년에도 CP 담당자의 역할을 부여받은 만큼2022년보다 더 활발한 활동을 통해 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활동에 적극 참여해 3위에 오른
구주KD사업팀

구주KD사업팀은 자체 추가활동 실적은 없지만 평가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ISO 37001 인증 심사에도 성실히 대응해 110점이라는 점수를 얻으며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자체 추가 컴플라이언스 활동이 없더라도 기본지표 상 활동만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우수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범 사례라 할 수 있다.

Q. 지난 한 해 동안 CP활동과 관련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팀 자율준수 담당자로서 매월 ‘준법경영의 날’에 전사 공통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컴플라이언스팀에서 배포하는 윤리경영 뉴스레터, 주요 사례 등을 팀원들과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Q. 구주KD사업팀이 좋은 성적을 거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공통활동에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덕분에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학창시절부터 자율학습은 안 해도 숙제는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었는데, 구주KD사업팀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자체활동을 다양하게 하지는 않았지만, 팀원 모두가 공통활동 및 과제를 충실하게 수행했습니다.

Q. 공통활동은 어떻게 수행했는지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컴플라이언스팀에서 주요 사례를 배포하면 팀원들 모두가 팀즈를 통해 배포된 사례가 KD사업을 수행하면서도 발생할 수 있는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 점이 구주KD사업팀의 특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CP활동을 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과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자율준수는 추상적인 가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자율준수가 추상적이고 회사에서의 일상과는 별개라고 생각하면 CP활동이 목적 없는 겉치레로 느껴집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 중에 하나였습니다. 이런 인식이 CP활동을 할 때 힘든 점이었고, 이런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신경 쓴 부분이었습니다.

Q. CP 활동이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구주KD사업팀은 부품 공급 과정에서 부품협력사와 포장협력사와 함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계열 고객사와 비계열 고객사가 상존합니다. 이 때문에 수행하고 있는 업무가 공정거래법과 하도급법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무 진행 과정에서 새로운 사안이 발생했을 때 공정거래법과 하도급법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이 ‘인식’이 CP활동의 효과입니다.

Q. CP활동과 관련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요?

CP활동은 업무 진행간 행동 규범을 규정하고 함께 업무에 반영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CP활동은 막연한 겉치레가 아니라 현대글로비스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고민해야하는 필수적인 활동이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편집실
2023.02.07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