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비스인 다 함께 골인~
울산권역 축구 동글이 ‘FC G.I.T’

글로비스 내 취미 활동 모임인 동글이가 본사에만 있는 건 아니다. ‘FC G.I.T’는 축구를 사랑하고 응원하는 울산권역 직원들이 똘똘 뭉친 동글이다. 건강 관리와 친목 도모, 업무 역량 향상까지 동글이 활동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울산 지역 글로비스인들을 만났다.

울산권역 자부심 품은 ‘FC G.I.T’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을 실력으로 컨트롤하고, 동료와 호흡 하나하나를 맞추며 골대를 향해 달리는 경기, 바로 축구다. 복잡한 규칙과 장비조차 필요 없지만, 감동적인 드라마를 써 내려가는 경기도 역시 축구다. FC G.I.T(이하 G.I.T)는 축구를 사랑하는 울산권역 직원들이 만든 축구 동글이다. 회원 연령대는 상당히 다양한데, 경기는 주로 20대~40대층이 참여하고, 50대는 관람과 응원 위주로 참여하고 있다. 동글이 운영을 맡은 백장현 매니저는 G.I.T의 강점을 이렇게 소개한다.

“그룹사 축구대회 대표로 뛰었던 글로비스 축구 에이스 3명이 G.I.T 회원이에요. 이들을 중심으로 배우면서 함께 경기하다 보니 다들 실력을 쑥쑥 향상할 수가 있죠. 그 점이 최대 장점인 것 같습니다.”

 G.I.T 회원들은 울산C/C 근처 풋살장에 모여 참석 인원에 따라 워킹그룹별 시합을 하거나, 랜덤으로 팀을 정해 시합을 한다. 이처럼 자체 경기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 별도 전적은 없지만, 협력사 직원들과 친선 경기를 치른 결과 전적 2전 2승 승률 100%를 기록했다.

축구인이라면 두 팔 벌려 대환영!

최근에는 활동 인원 부족으로 인해 축구 대신 풋살 경기를 월 1회씩 진행하고 있다. 재직 인원이 적은 지역 근무지의 특성상 많은 인원이 필요한 축구 동글이를 유지하는 게 쉽지 않은 일. 축구 경기를 위해 2팀 22명의 선수가 필요하다면 미니 축구인 풋살은 10~12명이면 가능하다. 그렇기에 축구를 관람하고 응원하고 싶은 직원 누구에게나 동글이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G.I.T 활동을 통해서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건강과 체력 관리가 첫 번째 효과이다. 백장현 매니저는 평소 운동을 즐겨하지 않은 회원을 최대한 참석할 수 있게 유도하려 한다.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운동을 시작해야 하고, 특히 관리의 시대인 만큼 뱃살과의 전쟁도 피할 수 없다는 생각이라고. 그다음은 직장 동료들과의 유대감 형성에 탁월하다는 점이다. 회원들은 업무 수행을 할 때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한결같이 말한다.

G.I.T 동글이는 사내 동글이로서의 가치를 더욱더 실현하고자 노력한다. 회원들의 답변 행간에 담긴 축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언제까지나 뜨겁게 타오를 게 분명하다. 울산권역 직원들의 즐거움이자 자랑인 G.I.T 동글이, 파이팅!

Q 맡고 있는 포지션은 무엇이며 나의 장단점은?

G.I.T 활동이 풋살로 진행이 되어서 풋살 시 별다른 포지션은 없습니다만 팀 승리를 위해 공수(공격+수비)를 오가며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Q 연습 외 회원 친목을 다지기 위한 별도의 시간도 가지시나요?

경기 후 식사하면서 그날의 활약상을 얘기합니다. 몇몇 회원들과는 주말에 조기 축구를 같이하면서 꾸준한 관리하고 있습니다.

Q 동글이 팀워크를 위해 노력하시는 점이 있나요?

경기하다 보면 승부욕으로 인하여 회원 간의 경쟁이 과열될 수 있어요. 서로 즐기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경기장에서 조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잊지 못할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동글이 회원 중에 축구 자체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여럿이 모여 함께 운동하겠다는 목적으로 가입한 경우가 있었어요. 축구를 일반 운동화를 신고 할 정도였는데 축구의 재미를 서서히 느끼기 시작한 거예요. 30년 평생 처음으로 어떤 풋살화와 축구화가 좋은지를 구매하려고 회원들에게 물어보던 모습을 보면서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Q 회사 업무와 동글이 활동을 병행하기가 어렵진 않나요?

회사 업무의 스트레스를 G.I.T 활동으로 해소하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고 오히려 즐겁습니다.

Q 회장으로서 느끼는 보람은 무엇인가요?

동글이 활동한 다음날 다리에 알이 배어서 절뚝거리며 출근하는 회원들을 보면 운동을 제대로 시켰다는 보람에 뿌듯합니다. 하하하! 근육통은 이겨내야 하는 기분 좋은 통증입니다.

Q 축구 동글이에 참여할 때 가져야 할 마인드는 무엇인가요?

실력과 상관없이 열심히 뛰고, 즐기는 마음만 있으면 됩니다.

Q 부상과 같은 예기치 못한 사고 방지를 위해 따로 노력하시는 점이 있나요?

갑작스럽게 격한 운동을 하면 부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경기 시작 전 20분가량 다 같이 몸을 풀고 시작합니다. 다치지 않게 거친 몸싸움도 자제하고 있습니다.

Q 회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마디

G.I.T 동글이를 매달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해 줘서 정말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Q 나에게 축구란?

활력소~!!!

Q 축구의 재미 요소는 무엇인가요?

동료들과 호흡을 맞춰 경기하고 때로는 경쟁도 하는 과정 자체가 재미있습니다. 사실 그냥 공 하나만 던져줘도 남자들은 즐겁게 놀 수 있습니다!! (웃음)

Q 축구는 11명이 뛰는 종목입니다. 어려운 점 혹은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울산2C/C는 본사에 비해 인원이 적기 때문에 동글이 회원이 부족할까 봐 항상 조마조마해요. 축구하는 데 어려움보다는 혹시라도 동글이를 유지할 수 없어서 좋아하는 축구를 못하게 될까 봐서 걱정입니다. 울산에 인원 T.O를 많이 주시면 업무 과중화도 분산하고 G.I.T를 비롯한 여러 동글이 활동을 조직문화가 좋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많관부(많은 관심 부탁)!!

Q 더 나은 실력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K리그나 유럽 축구를 보면서 시청각 교육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무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지만요. (웃음) 그리고 동글이 회원인 최현규 책임매니저님과 백장현 매니저님이랑 주말에 조기축구회 활동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Q 동글이 회원 중 가장 고마운 분이 있다면요?

바쁜 와중에도 동글이 활동을 준비하고 팀원들을 격려해서 많이 참석하도록 노력하는 우리 회장님! 바로 백장현 매니저님이 가장 고마운 사람이죠. 다른 회원들도 같은 생각일 겁니다. 동글이 활동에 참석할까 말까 고민하다가도 회장님 말씀 따라 가면 항상 즐겁게 축구를 즐길 수 있습니다.

Q 동글이 활동을 통해 자신이 달라진 점이 있나요?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운동하기가 쉽지 않은데 서로 의지하고 좋아하는 회사 동료들과 함께 무언가를 한다는 자체가 기분 좋아요. 저희 팀이 어렵고 험한 현장을 마주하는 상황에서도 잘 이겨나가는 힘은 바로 이런 동글이 활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Q 동글이 활동 중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 있나요?

협력사 직원들과 교류회 겸 축구 경기를 했었는데요. 경기 실력은 박빙이었지만, 우리가 압도적인 스코어로 이겼어요. 승리의 기쁨을 티 내지는 않았지만, 속으로는 나름 좋았습니다.

Q 나에게 축구란?

평소에는 건강 관리와 스트레스 해소, 취미생활을 위해 축구를 해왔지만, G.I.T 활동을 하면서 의미가 추가됐어요. 좋은 사람들과 좋은 운동을 하면 팀 분위기에도 도움이 되고 결국 업무 성과로 이어진다고 생각해요. 결국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축구 동글이인 G.I.T의 역할이 크다고 느낍니다.

평소에는 건강 겸 스트레스 해소 겸 취미생활이었지만 G.I.T는 만들어 가는 조직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사람들과 좋은 운동을 하면서 팀 분위기에 많은 도움이 되고 이 자체가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맡고 있는 포지션은 무엇이며 나의 장단점은요?

동글이에서 특별하게 맡은 포지션은 없지만, 제일 특출난 포지션을 말하자면 골키퍼라고 할 수 있겠네요. 초등학교 때 키가 크다는 이유로 축구부에 뽑혀 짧게나마 전문적으로 골키퍼에 대해 배운 적이 있거든요.

Q 축구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함께하기 쉬운 스포츠라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공 하나만 있으면 실력이 뛰어나든 아니든 어울려서 할 수 있으니까요.

Q 연습 또는 경기 전 나만의 루틴이 있다면요?

축구선수들처럼 징크스나 루틴이 있는 건 아니고요. 그냥 경기 전 준비운동만큼 꼭 합니다. 아무리 경기를 재미있게 한다 해도 부상이 생기면 안 되잖아요.

Q 축구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다면요?

축구 경기 후반에는 다리가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 시점이 옵니다. 그 순간을 최대한 뒤로 늦추기 위해 하체 운동이 꼭 필요한데요.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종목이 도움이 됩니다.

Q 우리 동글이가 가진 장점이 있다면요?

회원 대다수가 같은 작업장에서 근무하고 있어 경기장에서의 협동이 근무할 때의 협업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경기장에서 눈빛만으로도 소통이 가능할 정도이니 업무 시에도 척하면 척! 하는 거죠.

Q 동글이 활동 전과 후 내가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입사와 동시에 동글이에 가입해서 활동 전과 후 달라진 점을 비교하기가 애매한데요. G.I.T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많은 선배님과 이렇게 빠르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었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Q 동글이 회원 중 롤모델이 있나요?

동글이 회원 중 저의 롤모델은 같은 센터에서 근무하시는 이재호 책임매니저님입니다. 입사 초기부터 멘토로서 업무에 적응하는 데 전반적인 도움을 주셨습니다. 특히 모든 직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항상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시는 점을 저도 본받고 싶습니다.

Q 회사 동료들과 함께하는 동글이 활동할 때 좋은 점 혹은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면요?

회사 동료로 업무만 같이 했다면 친밀하게 다가가기가 힘들 수 있는데, 동글이를 통해 친해질 수 있어 좋습니다. 조심스러운 부분은 딱히 떠오르는 게 없어요. 단 부상 방지를 위해 신체적 충돌을  최대한 조심하고 있습니다.

Q 부상이나 슬럼프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축구를 업으로 하지 않으니까 심한 부상이나 슬럼프를 경험한 적은 없습니다. 축구할 때 다치지 않을 것과 즐겁게 할 것, 이 두 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임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Q 앞으로 동글이 활동하면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요?

동글이 회원들과 지역팀인 울산 현대팀의 경기를 직관하러 갈 때가 있어요. 이제는 울산 현대팀의 트레블(리그, 챔피언스 리그, FA컵 우승)을 모두 함께 직접 보는 것이 꿈입니다.

Q 나에게 축구란?

저에게 축구란 소풍입니다. 준비 과정부터 끝까지 즐겁습니다.

 편집실
2023.06.07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