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물류의 허브로 발돋움하는 아태포워딩영업팀

아시아와 유럽을 이어주고 베트남 등지에 글로벌 기업 공장이 들어서면서 물류의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태권역. 물류 관련 신사업 기회를 잡기 위해 새로운 전략구축에 나서고 있는 아태포워딩영업팀을 만났다.

완성차 생산 거점의 다변화에 따라 아시아태평양권역(이하 아태권역)의 포워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아태권역을 중심으로 완성차 신규 공장 확대를 검토 추진 중이고 아태권역 내 및 권역간 수출입 물동량이 증가하는 등 생산·소비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것. 이처럼 글로벌 소싱 공급확대에 따라 아태권역에 물류 관련 신사업 기회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아태포워딩영업팀의 시간은 더욱 빨리 돌아가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임직원들에게 가을 분위기를 전하기 위해 의상 톤을 맞추며 단합된 분위기를 과시하고 있는 아태포워딩영업팀. 왼쪽부터 강승구 팀장, 박상호·주환석·신지혜 매니저, 최원락 책임매니저, 조다운·이형주·김상하 매니저, 손윤목·임상욱 책임매니저

아태포워딩영업팀은 그룹사 및 부품사(비계열)의 해상/항공 영업 및 사업 확대를 담당하는 KEY ACCOUNT WG, 현대차/기아 TA 영업 및 법인 연계를 통한 3국간 신규 사업 개발을 맡고 있는 NEW ACCOUNT WG으로 업무를 개편해 전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KEY ACCOUNT WG의 주요 업무인 그룹사 담당은 현대차/기아 해외공장 완성차 생산용 KD 부품 및 A/S용 부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 내륙운송, 해상 및 항공운송, 현지 내륙운송(해외법인 협업) 등 통합 SC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공장 부품 조달비용 절감 및 물류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 중이다. 부품사 담당은 현대차/기아에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물류 영업을 메인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주요 화주사들이 자동차 부품사인 만큼 자동차 협력사(1, 2차) 대상 영업관리·개발·기획 등을 진행하고 있다. NEW ACCOUNT WG에서는 베트남법인, 호주법인, 중국법인을 비롯한 아태권역법인을 기점으로 국가 별로 담당자를 배정해 사업확대를 위한 협업 및 지원 업무를 하고 있다.

아태포워딩영업팀 강승구 팀장

또한 현재 아태포워딩영업팀은 현대차/기아 해외공장이 진출한 아태·중국 권역 뿐만 아니라 해외공장 미진출 지역인 중앙아시아·중동·아프리카 국가(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아랍에미레이트, 사우디아라비아, 가나, 나이지리아, 세이셸, 콩고, 리비아 등)를 대상으로 TA 공장향 CKD/DKD 부품 및 CBU 컨테이너 해상운송도 함께 담당하고 있다.

새로운 지역을 개척하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거침없이 나아가는 아태포워딩영업팀 팀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그룹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임상욱 책임매니저(오른쪽)와 조다운 매니저(왼쪽)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판매 대체를 위해 현재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지역의 TA 공장 신설 및 신규 차종 CKD 공급 확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복합운송(해상+철송+트럭)과 기존 TA 공장 당사 미수행 운송구간 영업 추진 중입니다. 또한 아태·중국 권역 글로벌 포워딩 신규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 및 실행·관리·지원을 통해 아태·중국 권역간 유기적 협업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태권역 포워딩 컨트롤 타워 구축의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아태포워딩영업팀을 중심으로 아태권역 포워딩 사업 활성화를 위해 컨테이너 해상운송 관련 필요 선복에 대한 종합 관리 및 운임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총괄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본사와 아태권역간 영업 네트워크 형성 및 실질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글로벌 화주사 개발 및 3국간 신규사업 확대도 추진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3국간 영업 확대를 위한 전략과 그 성과가 궁금합니다.

아태·중국 권역 컨테이너 해상운임 경쟁력 및 선복 확보를 위해 2023년 4월부터 본사 주관 마켓 대비 경쟁우위 운임 및 선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개월 만에 북경법인 2,889 FEU, 베트남법인 499 FEU 발 북미 동안 향 신규 물량을 유치했고, 북미 서안·동안 신규 물량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태 및 중국 권역 사업 확대를 위해 어떤 부분을 보안해나갈 예정인가요?

우선 글로벌 포워딩 신규 사업 확대 및 종합 대응을 위한 3국간 사업개발 전담 인원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법인별 영업 화주사 마스터 리스트 관리, 신규 화주사 개발 및 초기 SET-UP 지원, 인큐베이팅 및 운영 안정화 지원, 아태·중국 권역 선복 총괄 관리 및 본사 아태·중국 권역 지원 WG 리딩 등 실질적인 신규 사업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무 역량을 집중하고 관리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 추진할 내용과 내년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우즈베키스탄 TA 공장 신규 물류사업 수주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그 밖의 CIS 국가 및 TA 공장 향 CKD 글로벌 소싱 신규 물량 수주를 위해 글로벌프라이싱실, KD사업실 및 해외법인 등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진행해나갈 것입니다.

그동안 기억에 남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지난 3월부터 진행하던 전시용 디자인모델 차량을 미국으로 항공 운송하는 업무를 최근에 마무리 지었는데, 왕복이라 워낙 오래 팔로우업해서인지 기억에 남습니다. 아직 오픈 되지 않은 보안 차량을 다루는 업무이기도 하고 운송과정 중에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업무하면서 특히 신경 쓰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무래도 영업팀이다 보니 VOC 청취에 가장 신경을 쓰게 됩니다. 메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사와 소통하고, 요청 사항은 바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견적 산출 시에도 사소한 계산 실수가 역마진 등 회사의 손익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을 응대할 때 기본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고객 응대의 기본은 ‘역지사지’라고 생각합니다. 문제 해결 여부가 고객에게는 가장 중요한 사항일텐데, 고객의 입장과 심정을 이해해야 문제 해결이 수월하니까요. 충분한 설명으로 고객의 이해와 협조를 얻어내야 합니다. 돌발 상황에서는 더더욱 성급하게 판단하여 대처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지 않도록 고객사에 양해를 구하고 내부적으로 재확인을 거친 뒤 안내하고 있습니다.

보람을 느낄 때와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사소하지만 고맙다는 인사를 들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해야할 일을 했을 뿐인데도 “도움이 되었다”, “감사하다”는 말을 들으면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합니다. 그래서 저도 협력사 등에 도움을 받으면 꼭 진심으로 감사 표현을 하려고 합니다. 반대로 업무 로드가 걸린 상황에서 제 부족함으로 인해 원활한 업무 진행이 어려울 때 힘들다고 느낍니다. 이를 테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에도 재확인을 거쳐야할 때입니다.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아 자꾸 질문하게 되는데, 팀원은 물론 특히 사수께서 많이 도와줘서 항상 감사하다는 말을 이 자리를 빌려 전하고 싶습니다.

하반기에 추진할 내용과 내년 계획이 궁금합니다.

하반기에는 내년도 운임 협상을 준비하기 위한 업무가 우선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좀 더 업무숙련도를 길러 제 몫을 다하는 팀원이 되고 싶습니다!

부품사 업무의 주역인 손윤목 책임매니저(오른쪽)와 신지혜 매니저

부품사 물류 관련 아태권역이 갖는 의미나 특수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태포워딩영업팀 소관 자동차 부품사의 경우 중국과 동남아, 인도 등 인트라아시아 내 수출입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실제 아태권역 내 법인들과 유기적인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제조거점이라고 할 수 있는 동남아(베트남 외) 및 중국지역과 협업을 이룰 수 있어서 부품사 외에도 글로벌 전략화주를 대상으로 신규영업의 기회가 열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담당하는 부품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취급 아이템은 다양하지만, VIP 고객사들이 주로 와이어링하네스라는 핵심부품 제조사들이다 보니 아시아·유럽·미주 등 글로벌 물류 전반과 현대차 라인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적시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완성차 라인 간섭이 발생하는 제품이기에 유독 납기 및 긴급대응이 많아 다른 부품들에 비해 많은 부분을 신경 써야 합니다.

와이어링 하네스란?

차량내부에 있는 각종 전기전자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전체 차량 시스템 제어 창구로써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부품사의 해상·항공 영업 및 사업과 관련해 추진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기존 부품사들의 영업관리도 중요하지만, 신규 부품사 및 타 산업군 화주사에 대한 영업기획과 그에 따른 추진 업무가 가장 중요합니다. 더불어 당 팀의 주요 과제인 삼국간 사업확대를 위해 해외법인과의 협업관계 형성 및 지원업무도 중요한 업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와이어링 제조 부품사 대상으로 동남아 통합물류 서비스 제안 및 개시했는데, 이 서비스의 핵심 내용은 무엇입니까?

글로벌 제조사들과 마찬가지로 현대차/기아 또한 핵심부품의 생산거점을 동남아 권역으로 이동시키는 공급망 변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생산 비중 변화의 과정에서 전 와이어링하네스사의 물류를 안정적으로 이관하고 정착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전 부품사 물량을 통합운영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실현 및 물류비를 절감하는 것이 핵심 목표 중 하나입니다.

통합물류 서비스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요?

전통적으로 동남아에 취약했던 만큼 초기에는 당사의 제안에 회의적인 반응이 대다수였습니다. 따라서 통합물류의 필요성에 대해 스스로 설득할 수 있는 서비스와 운임 수준을 셋업해야 했고, 많은 담당자들과 고심끝에 만든 제안 및 견적을 수차례 제시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결국 목표했던 대로 2023년 1월부터 동남아 통합물류를 개시하여 현재까지 큰 이슈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아태포워딩영업팀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패기 넘치고 책임감있는 영업담당자들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의 본질에 집중하여 기존 화주가 이탈되지 않고 신규 화주를 유입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으며, 상호 업무 백업을 하면서 무리없이 사업을 유지·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사에서 신뢰를 보내주고 회사의 자산으로 영업적으로 잘 관리·유지된 고객사들을 확대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하반기에 추진 예정인 업무와 내년 계획은 무엇인가요?

하반기에는 중장기 계획, 2024년 운임협상, 감사 대응 등 너무나도 많은 숙제들이 산재하여 있어 먼저 내부업무 정리에 충실하면서 2024년을 대비한 기존·신규 고객사에 대한 영업을 병행해야 할 듯합니다. 내년 주요 과제로는 기존 고객사에 대한 연장수행협상과 신규 고객사 유치 및 3국간 사업확대를 위한 영업기획·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맡고 있는 업무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부품사는 특성상 리드타임에 민감한 편입니다. 그래서 수출입 구간 내 리드타임이 지연될 상황이 발생하면 특이사항을 먼저 안내하고 대체루트를 제안하여 최대한 예상일자 내에 제품이 도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먼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고객사에 오해가 없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H/KMC 유환수출 관련해 최근 이슈는 무엇인가요?

최근 네팔 빌간지로 나가는 완성차 운송 건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부산발 빌간지향 구간의 경우 운영 가능한 선사가 거의 없으며, 가용한 선사 한 곳도 한국발로는 빌간지 수출을 진행한 이력이 없었기에 선사에서 최종 운영 컨펌을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선사의 협조를 받아서 무사히 출항하였으나, 중간에 철송 운송 구간이 있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운영팀과 함께 잘 팔로우업할 예정입니다.

현지 법인과의 업무에서 신겅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정확한 의사소통에 가장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 의도와 다르게 해석이 될 경우 현지 운영에 큰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에 요청 메일을 보낼 때에는 영어와 한국어로 모두 메일을 작성하여 혼선이 없도록 노력하는 편입니다.

부품사 업무에서 아태포워딩영업팀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업무 협업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 문화가 강점아닐까요?. 각 담당자들이 각자 자신의 어카운트만 신경 쓰면 다른 팀원들이 무슨 업무를 하고 있는지는 잘 모른채 자신의 일만 하기 마련입니다. 저희 팀은 팀원들이 어카운트를 함께 담당하여 서로의 일을 보완해주기도 하고 이슈가 발생했을 때는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힘을 합쳐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조직 문화가 최근의 좋은 실적들을 이끌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하반기 추진 업무와 내년 계획이 궁금합니다.

하반기에는 내년을 대비하기 위한 내부적인 업무들을 수행하며 내실을 다질 계획입니다.내년에는 올해 수행하지 못했던 부품사들의 물량을 새로이 수주하고, 기존 수행하는 고객사들과는 두터운 신뢰관계를 쌓아올리고 싶습니다.

서울숲에서 가을을 즐기고 있는 아태포워딩영업팀

정리 편집실
2023.10.12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