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 운영은 톱니바퀴처럼!
현대글로비스 담양출고센터

전국에 있는 현대글로비스인을 찾아 떠나는 전국랜선출장! 이번에는 메타세콰이어 길로 유명한 담양을 찾았다. 가을의 높은 하늘과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는 담양출고센터. 이곳에 서로를 의지하며 호남권 차량 출고를 도맡고 있는 담양출고센터 직원들이 있다.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품질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글로비스 사람들. 이들이 있어, 고객들은 그토록 기다리던 새 차를 무사히 인수받는다.

현대글로비스 담양출고센터는 울산, 아산, 광주(GGM) 공장에서 생산된 완성차량을 호남권 고객에게 보낼 수 있도록 모든 물류과정을 도맡고 있다. 올해 4월 직접 운영체제로 변경되며, 치장, 세차, 지급품 투입, 검수까지 호남권 차량 입출고 전 과정을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되었다. 어느 한 과정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물류서비스. 마치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며 시간을 완성하듯, 이들도 서로의 임무가 맞물린 채 거대한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소통과 협력이 있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해 낼 수 있다고 말하는 담양출고센터 직원들. 이들의 강인함을 만나보자.

(뒷줄 왼쪽부터) 김정준 매니저, 오홍균 매니저 (앞줄 왼쪽부터) 임건우 매니저, 양면휴 책임매니저, 박상하 매니저

담양출고센터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울산, 아산, 광주(GGM) 공장에서 ​생산된 완성차량을 새 차를 기다리는 호남권 고객들에게 출고해 드리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출고 전 치장, 세차, 지급품 투입 등 완벽한 검수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자동차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담양출고센터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인가요?

최근 담양출고센터에 입고물량 증가에 따른 출고센터의 치장공간 부족으로 인해 여러 애로사항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나, 팀원 및 센터 내 각 협력사 직원들과의 긴밀한 협조와 소통을 통해 각자의 위치에서 충실한 역할을 함으로써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단합력을 확인하는 게임 성공 후 환호하는 담양출고센터 직원들

4월부터 현대글로비스 직접 운영체제로 변경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직접 운영체제로 변화하며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담양출고센터가 올해 4월부터 당사 직접 운영체계로 변경되면서 고객사에서 수행 중이었던 일부 업무를 당사 직원들이 직접 도맡게 되었습니다. 차량 입고에서부터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까지 모든 과정을 담양출고센터 직원들이 담당하게 되면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팀원들과의 협업과 소통을 통해 모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출고센터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담양출고센터에서 원활한 물류업무 과정 중 특별히 신경 쓰는 것은 무엇인가요?

물류는 톱니바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받기까지 각자의 공정에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지 않는다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품질확보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 담양출고센터 전 직원들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물류의 전과정을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물류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팀워크를 다지며 열심히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담양출고센터의 극복해야 할 문제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직접 운영체제로 변경됨에 따라 새로운 업무에 대해 부담감을 가졌던 직원들이 많았습니다. 처음 맡아보는 업무에 두려움도 있었을 텐데요. 다행히 팀원들끼리 서로 힘을 합쳐 협력해 나가다 보니 이제는 대부분의 직원들이 업무에 적응하여 원활하게 출고센터를 운영하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옆에 있는 동료들과 함께 협력하여 이겨내 보겠습니다.

치장, 세차, 지급품 투입, 검수까지 호남권 차량 입출고 전 과정을 책임지는 담양출고센터

담양출고센터의 시설들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나요?

담양출고센터는 수시로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설비 작동여부 사전확인과 이상상황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HGSMS QR 점검등으로 매일, 매월, 분기, 반기 등 시설안전담당자 또는 외부 전문업체 인력을 통해 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담양출고센터 돌발 사고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나요?

고객사 및 협력사 관리자와의 돌발상황에 대비한 시나리오별 비상대책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Near Miss 발굴을 통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사고사례를 서로 공유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으며 만약의 돌발상황에 따른 매뉴얼을 세우고, 선조치 후보고를 통해 돌발 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담양출고센터로 입출고되는 차량을 늘리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입고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최고 품질의 차량이 출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고 품질의 차량이 출고되기 위해서는 일련의 고정된 프로세스에서 벗어나 협력사 및 고객사와 함께 시대의 흐름에 맞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세스가 개선된다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입출고 차량은 자연히 늘어날 것입니다.

담양출고센터의 앞으로의 목표를 말씀해 주세요.

담양출고센터의 첫 번째 목표는 무엇보다도 “안전”입니다. 전 직원이 안전하게 출근해서 안전하게 퇴근할 수 있는 사업장을 만들겠습니다. 둘째는 “근무환경 최고의 사업장”을 만들어 글로비스인들이라면 한번은 담양출고센터에서 근무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팀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담양출고센터가 당사 직접 운영체제로 바뀌는 시기에 전 직원이 밤늦게까지 고생한 기억이 납니다.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 속에서도 힘든 내색 없이 고생해준 직원들과, 누구의 일이 아닌 우리의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해준 팀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항상 고맙고 감사합니다.

 편집실
2023.10.25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