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의 준법문화, 우리가 지킵니다!
CP 활동 우수부서 시상식 개최

현대글로비스는 올바른 준법경영 문화를 준수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올해도 CP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CP활동 우수부서 시상을 진행했다. 수상의 영광을 안은 팀들의 CP활동 사례를 알아보고 자율준수 담당자들이 말하는 CP활동의 중요성을 들어보자.

살아있는 준법문화와 정의를 보여준다

12월 14일 본사 27층 Multi-funtion 홀에서는 정의의 장이 펼쳐지고 있었다. 공정거래 이슈 발생 가능 부서 대상 자율준수 의식 제고 및 ’2023년 CP활동 우수부서 시상식’이 열렸다. 현대글로비스는 CP(Compliance Program, 자율준수)활동을 독려하고 확산하기 위해 매년 자율준수에 최선을 다하는 우수부서를 선정해 아낌없이 격려해왔다. 행사는 공정거래법 강의로 시작했다. 김형일 전문위원이 연사로 나선 강의의 타이틀은 ‘담합 및 부당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한 공정위 주요 심결례 연구’다. 김형일 전문위원은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무엇이 부당한 공동행위이고 왜 규제를 하는지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했다.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한 그릇된 윤리의식이 결국은 모두를 공멸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다.

이날 2023년 CP활동 우수부서 시상식에 앞서, 법무법인 대륙아주의 김형일 전문위원이 2023년 주요 공정거래 사건 소개 및 시사점을 주제로 공정거래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시상식에는 미주포워딩사업실, 자동차선2실, 벌크선실 등 공정거래 이슈 발생 가능 부서 51개 팀이 참석해 넓은 홀을 채웠다. CP활동 평가지표 및 우수활동 사례가 소개됐고 2023년 CP활동 우수팀 1,2,3위가 발표됐다. 1위는 자동차선특수화물팀, 2위는 스마트물류사업지원팀, 3위 부품물류2팀이다. 컴플라이언스팀 유승기 책임매니저가 말하는 CP활동 우수 부수 선정 기준과 각 팀을 대표한 김현우 매니저와 홍성학 책임매니저의 수상소감을 들어본다.

CP활동 우수부서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올해 배포한 부서별 CP활동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고득점순 우수부서를 선정했습니다. 준법경영 퀴즈 참여율, 서약서 징구율, 준법교육 및 자율준수협의회 참석률 등 부서별 참여도를 기본지표(100점 만점)로 활용했고, 부서별 자체적인 추가 컴플라이언스 활동(증빙 제시 시)을 가점지표로 활용했습니다.

예년과 비교해서 올해 눈에 띄게 달랐던 점이 있나요?

컴플라이언스 활동의 참여도가 점진적으로 향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부서별 평가점수의 분포가 전체 평균점수인 60~70점대에 몰려 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이전에는 활동을 열심히 하는 부서와 아예 활동을 하지 않는 부서 등 부서별 활동 격차가 매우 컸는데, 이 차이가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말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으로 사내 자율준수 문화가 달라지고 있음을 느끼시나요?

부서별 컴플라이언스 활동 참여도 상승이 곧 사내 자율준수 문화의 확산이라고 평가합니다. 전년도 전사 부서별 평가 평균점수는 62점이었으나 올해는 66.5점으로 부서별 활동 참여도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참여도 상승이 임직원 개인의 공정거래 관련 이해도를 높이고, 이해도 향상과 체득이 사내 자율준수 문화의 정착을 이끌어 나갑니다. 연말 우수사례 발표와 시상으로 인해 여러 부서에서 활동 참여에 대한 문의는 물론 자체적인 참신한 활동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날로 진화하고 있는 CP활동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글로비스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바쁜 업무로 당장 업무에 영향이 없다면 공정거래법, 하도급법과 같은 법령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컴플라이언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에는 여러 한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매달 마지막주 월요일마다 진행 중인 「준법경영의 날」을 통해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이러한 내용에 관심을 갖고 업무를 다시 살펴본다면, 리스크 발생 가능성을 극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컴플라이언스 활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매월 임직원분들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글로비스의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기대합니다.

1위 자동차선특수화물팀

 “자동차선특수화물팀은 모든 컴플라이언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기본지표에서 고득점했습니다. 이외에도 자체 리스크 점검표를 제작해 업무에 활용하는 등 추가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CP활동의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1년을 이끌어왔나요?

부분 내부 프로세스 및 프로시저에 대한 강화를 통해 컴플라이언스를 강조했습니다. 조직 내 각 단계에서의 컴플라이언스가 보다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모든 구성원이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준수하도록 지원했습니다. 법규 준수를 위한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했고, 컴플라이언스팀에서 공유하는 각종 이슈를 담은 뉴스레터를 통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법규와 규정을 따라갔습니다.

2023년 팀 차원에서 진행한 CP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업무상 위법 리스크 체크리스트를 제작해 매월 점검했습니다. 감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실질적인 준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기적으로 팀내 준수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올해 팀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요?

팀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팀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내년에도 컴플라이언스 팀의 가이드를 바탕으로 정책 및 규정 준수 강화, 감시 및 모니터링, 리스크 관리 강화 그리고 법규의 변경이나 산업 규제 변화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2023년 CP활동 우수부서 1위 수상의 기쁨과 소감을 말하고 있는 한동민 팀장

CP활동과 관련해 임직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컴플라이언스는 우리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중추적인 요소입니다. 모두가 조직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윤리적으로 투명하게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고 협력해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는 데 기여하면, 우리의 성과는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위 스마트물류사업지원팀

 “전반적인 모든 컴플라이언스 활동에 적극 참여했고, 특히 추가 컴플라이언스 활동으로 매달 업무 상 리스크 이슈에 대한 스터디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주의사항/시사점을 도출하는 등 효과적인 활동으로 고득점했습니다.”

올해 CP활동의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1년을 이끌어왔나요?

지난해 현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시장 이슈의 사례 조사를 통해 자율준수활동을 수행했다면, 올해는 추가로 여객시장, 부동산시장 등 물류의 간접적 파생산업까지 범위를 넓혔습니다. 현업과의 연결고리와 시사점을 찾아보며 준법경영의 중요성을 좀 더 폭 넓게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CP활동 관련해서 어떤 역할을 도맡았는지 말씀해주세요.

먼저 팀 자율준수 담당자로서, 매월 팀원들이 준법경영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독려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컴플라이언스 인식의 확대를 통한 업무 리스크 최소화를 도모하는 데 힘을 실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올해 팀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자평하나요?

팀장님과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입니다. 지난해 사례 발굴을 통해 구성원들이 흥미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유의 장이 만들어진 덕분인지, 그 분위기가 올해도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 팀원들 각자의 직무 관점에서 심도 있는 의견 교류뿐만 아니라, 경험담을 공유하고 서로 조언을 주고받는 등 따뜻하고 능동적인 팀 정례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2023년 팀 차원에서 진행한 CP활동은 무엇인가요?

팀 업무상 비계열 3PL 사업의 새로운 사업 모델을 기획하고 방향성을 검토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여러 시장 사례 속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방향성 및 유관 법령들을 이해하는 시간이 굉장히 의미 있는 경험치로 쌓여 가는 중입니다. 매월 팀원 모두에게 업무적으로 유의미한 주제를 선정해 대화의 장을 만들어 가는 등 CP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팀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작년에 과분하게 큰 수상을 했던 터라 올해는 사실 기대하지 못했는데, 2년 연속 순위권에 진입했다는 소식을 듣고 모두 더욱 화기애애한 연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23년 CP활동 우수부서 수상 후 소감을 말하고 있는 변혜진 팀장

내년 CP활동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지금처럼 다양한 시장 상황에 눈과 귀를 기울이며 준법경영 실천을 꾸준히 실천하려고 합니다. 여건이 된다면, 매월 정례 활동 이외에도 상시로 팀원들과 실질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스몰 프로그램’에 대해 고민해 볼 예정입니다.

CP활동과 관련해 임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혹시라도 CP활동을 다소 어렵게 느끼신다면, 직무 외에도 개인적인 관심사와 연관이 있는 시장 동향 및 사례가 있는지 살펴보고, 동료와의 커피 한잔 여유 속에서 캐주얼한 대화와 정보 공유를 나눠보면 어떨까요? 준법경영의 중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3위 부품물류2팀

 “3위인 부품물류2팀은 아쉽게도 이번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하였으나, 자체 퀴즈대회 개최, 업무 상 리스크 이슈 정리본 제작 등 다양하고 참신한 추가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해주어 고득점할 수 있었습니다.”

CP활동 우수부서 시상 결과

 편집실
2023.12.21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