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칭찬하고 글로비스인이 선정한
2023 현대글로비스 최고의 V.O.C 5인!

‘고객의 목소리가 들려~’ 현대글로비스는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쓰기 위해 매년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2023년에도 고객의 목소리를 가장 열심히 경청한 V.O.C TOP 5인을 선정했다.

현대글로비스는 고객 최우선 조직을 위해 고객사 및 협력사 대상으로 매년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름하야, 고객의 목소리로 선정하는 ‘V.O.C (Voice of Customer, 이하 ‘VOC’)’다. 특별히 2023년에는 고객의 더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 임직원’에 대한 추가 질문을 통해 약 200여명의 칭찬 VOC를 수집했다. 그중 고객의 감사한 마음이 가득 묻어난 10개의 VOC를 추렸고 ‘글로비스인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VOC 투표’를 통해 VOC 최종 5인이 선정되며 더욱 의미 있는 결과로 이어졌다.

고객사가 칭찬하고 글로비스인이 뽑은 2023년 최고의 글로비스 5인을 소개한다.

화성사무소에서 업무중인 김국진 매니저(좌)와 오토벨양산센터에서 업무중인 이해성 책임매니저(우)

현재 W&D2팀에서 현재 리바트, 이케아, 세라젬 등 가구&가전제품을 수송하고 고객집에 설치하는 전반적인 설치물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케아 주방/욕실 가구 설치운영 과정에서 급격한 매출감소로 인한 협력사의 운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협력사의 어려움에 대해 표면적인 이해보다는 매출과 운영원가 구조, 불필요한 운영비, 한계점에 대한 산술적 근거 등을 상세하게 파악하려고 애썼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정말 필요한 만큼의 운영가능 조건을 설명했고 고객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잘 수용해주었습니다. 아직도 해결하는 과정 속에 있지만, 다변하는 시장에서 고객사와 협력사가 상생하기 위해 글로비스의 담당자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가 신규 수주한 발전소 물량 건에 대해서 당사 수익성 개선 및 손익 개선을 위해 밤낮으로 자료를 만들고, 설득 협의 과정에서 “왜 단가 인상이 필요한지”를 어필했습니다. 이를 고객사에서 타당하다고 인정했을 때 ‘나도 회사에 뭔가 기여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에 기뻤고, 고객도 저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는 사실에 보람 찼습니다.

현재 오토벨양산센터에서 제휴업체 관리 및 시설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협력사에서 차량을 확인해달라는 요청이 온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경매센터를 아무리 찾아봐도 차량이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혹시나 경매센터 외부에 불법 주차를 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외부 도로변을 확인했는데 거기에 차량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탁송기사분이 새벽에 도착하셨는데 센터 문이 닫혀 있어 외부 도로변에 불법주차를 하셨더라고요. 차량을 찾아 다행이라는 안도감에 가슴을 쓸어내렸던 순간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북미서안 항로 배선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3년 크리스마스 연휴에 급하게 양하지의 체선으로 양하지 변경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사의 도움 없이는 서류 제출이 불가했습니다. 하지만 고객사 내 제 담당자가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전 담당자에게 혹시나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요청했더니 흔쾌히 도움을 주셔서 무사히 위기를 극복한 적이 있습니다. 저 VOC도 그분이 쓰신 게 아닐까요? (웃음)

완성차 운송에 관련한 운영지원 업무와 안전보건담당자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과거 완성차 재고가 많아서 당사 치장 공간만으론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고객사에서 저의 상황을 알고 먼저 연락을 주셔서 선뜻 치장 공간을 빌려주셨습니다. 겉으로는 “그동안 많이 도와줬으니까 한번 도와주는거야~” 라고 말씀하셨지만 말투와는 다르게 진심이 느껴져서 깊이 감동했던 기억납니다. ‘평소 잘해야겠다’라는 결심을 하게 된 계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웃음)

칭찬V.O.C에 힘을 얻어 더욱 열심히 일하고 싶다는 국윤호 책임매니저

먼저 부끄럽다는 생각이 가장 크게 듭니다. ‘잘하겠다’보다는 ‘불만은 듣지 말자’ 라는 마음으로 임했는데, 잘 봐주신 고객사 담당자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사업장의 특성상 회사를 대표해서 현장에서 상주하다 보니 의무감과 책임감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때론 그 무게가 상당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칭찬VOC가 더욱 힘을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여러 사업장에 계신 직원분들 모두 고생하시고 힘드실 텐데,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가 저의 언행, 행동 등을 알아주고, 인정해준다는 게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동기부여를 얻고 더욱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사명감이 생깁니다~^^

우선 칭찬 VOC를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VOC를 읽어보니, 더욱 열심히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정말 기쁘고, 또 한편으로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는 생각에 쑥스럽습니다.

직장인 누구에게나 있는 월요병(?)을 견디며 일하다가 VOC 5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칭찬 VOC를 읽고 나니 업무에 대한 보람과 더불어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력이 생깁니다.

이런 좋은 이벤트에 선정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제가 아는 고객(사) 분들은 칭찬에 인색하신 분들인데, 깜짝 놀랐습니다. 더불어 왠지 모를 부끄러움에 얼굴이 화끈거리고 많이 쑥쓰럽습니다. 이번 칭찬 VOC를 동기 부여 삼아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오토벨 양산센터 이해성 책임매니저

첫째,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답변이나 안 된다는 말보다는 충분히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할 수 있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둘째, 고객사든 협력사든 상대방의 입장에서 많이 생각하는 편입니다. 고민할 수록 상대방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셋째, 협력사와의 원만한 관계 유지입니다. 협력사가 결국 실행의 원동력인 만큼 상호 신뢰구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래도 난관에 봉착하면 주위의 여러 관계자들과 어떻게 풀어나갈지 고민합니다. 그러다 보면 항상 방법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고객이 요청하는 업무에 대해서 책임감을 갖고 ‘내 일’이라고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하려고 노력합니다. 당장에는 길이 안 보이더라도 분명히 존재하는 ‘방법론’과 ‘더 나은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며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고스럽더라도, 저에게 요청이 들어오면 온 힘을 다해 도와드리고, 또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편입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고 믿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는 최선을 다해 고객사에 응대하려고 합니다. 그래야 제가 혹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사가 요청하기 전에 애로사항이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는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결과를 떠나 고객사가 느끼는 고마움과 만족도는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연유로 평소에도 사무실에 있기보단 고객사 담당자 분들과 자주 만나고 현장을 부지런히 돌아다니는 편입니다.

2023년도 말에 신규 고객사를 담당하게 되면서 기존 고객사의 운영 품질유지에 신경을 많이 못 쓴 것 같아 아쉬움이 많습니다. 2024년에는 성장가능한 운영도 중요하지만, 지속유지 가능한 운영 마인드로 임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바쁜 업무에 감사하다는 표현을 거의 못하는데, 함께 고생하는 주변 동료들에게 기프티콘이라도 전해서 감사의 표현을 많이 하려고 합니다.

많이 부족한 제가 VOC 5인에 선정되었다는 자부심을 안고 CS도 업그레이드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내어 고객만족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협력사와 꾸준히 소통하며 ‘현대글로비스’라는 이름에 걸 맞는 최상의 CS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자동차선 업무와 다른 벌크선 업무를 하다가 경력직으로 입사해서 정신없이 지내다 보니 1년 6개월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고객사와 당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직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2024년 새해부터 좋은 기운 받아갑니다~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신 유관부서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고객만족을 위해 열심히 뛰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실
2024.1.22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