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의 과거∙현재∙미래를 체험한다
Gloverse CX룸 리뉴얼 오픈!

현대글로비스의 역사를 한눈에 담고 싶다면 꼭 가봐야 할 곳. 새로운 테크놀로지로 재무장한 CX ROOM이 지난 6월 7일 정식 오픈했다. VR급의 몰입감을 자랑하는 현대글로비스의 최첨단 공간에 임직원들은 물론 방문객들의 반응이 뜨겁다.

영상 재생 중인 리뉴얼된 CX ROOM

극장이야 박물관이야? CX ROOM이란?

2023년 6월 새롭게 재단장한 CX ROOM은 현대글로비스의 미래형 박물관 같은 장소다. 한눈에 현대글로비스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해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첨단 테크놀로지로 구현한 영상은 그 자체로 볼거리이다. 마치 최신식 영화관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켜 새로운 CX ROOM은 벌써부터 현대글로비스 본사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CX ROOM은 자동화설비 시연 등을 통해 현대글로비스를 고객들에게 쉽게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2021년 11월 오픈했다. 약 7개월 걸쳐 설립된 CX ROOM은 MFC(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설비, 모델링 디스플레이, BD사의 Spot, 미래물류 영상을 시연할 수 있는 대형 스크린을 갖춰 개관과 동시에 화제를 모았다.

최초의 CX ROOM

기획부터 시공까지 꼬박 1년 걸린 리뉴얼

최초의 CX ROOM은 혁신적인 등장으로 모두의 주목을 받았지만 보다 폭넓고 원활한 시연 및 연구/개발을 위해 설비 및 공간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게재됐다. 리뉴얼을 위한 전사적인 설문조사사가 실시됐고 다수의 찬성으로 CX ROOM은 2022년 4월부터 리뉴얼에 들어갔다. 기존의 설비 및 공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쇼 ROOM 전문업체와 미팅을 통해 리뉴얼 기획의 큰 그림을 그렸고, CX ROOM과 비슷한 영상관을 보유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트렌디하고 미래지향적인 Gloverse CX ROOM’의 콘셉트는 그렇게 정해졌다.

이후 유관부서 검토 등을 거치며 무려 네 달간 투자심의가 논의됐다. 2022년 10월에는 사업부별 최소 1명 이상이 참여한 CWT가 결성됐다. 이와 함께 업체 선정, 시공, 콘텐츠 제작 등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리뉴얼 작업이 시작됐다. 지난 4월 가오픈을 통해 달라진 모습이 공개됐으니 Gloverse CX ROOM이 재오픈하기까지 꼬박 1년 걸린 셈이다.

트렌디하고 미래지향적인 Gloverse CX ROOM

2023년 버전으로 새롭게 재탄생한 CX ROOM은 ‘Gloverse CX ROOM’이라는 새로운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글로비스의 세상을 최첨단 설비로 구현한다. 뛰어난 기술력과 강화된 콘텐츠로 무장한 감각적인 영상은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며 경이로운 체험을 선사한다. CX ROOM에는 다면체 실감 영상 구현을 위한 최고 사양의 프로젝터를 비롯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LED Display Wall, 체험관을 위한 투명 OLED 터치 모니터가 새롭게 설치됐다. ‘스마트하게 발전할 현대글로비스의 비전과 사업 방향’이 오롯이 전달되는, 국내 최초 몰입형 기업 전시 공간이 바로 ‘Gloverse CX ROOM’이다.

CX ROOM에 들어서면 Welcome-History-Now-Future-Future Experience 순으로 영상이 펼쳐진다. LED Display Wall과 투명 OLED 모니터에 흐르는 현대글로비스의 과거∙현재∙미래는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처럼 유려하고 흡입력 있다. 새로운 CX ROOM의 강점 중 하나는 바로 이 스토리텔링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역사를 아우르는 영상은 2001년부터 현재까지 현대글로비스 역사에서 상징적인 성과를 시연해(과거), 내방객들의 신뢰를 이끌어내고(현재), 각 사업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미래의 목표를 이미지로 구현해 보는 이의 공감을 유도하는(미래) 흐름으로 이어진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현대글로비스는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협업을 약속하는 회사라는 메시지가 함축돼 있다. 정확하고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위해 CWT는 주 1회 정기적인 미팅을 실시하며 시나리오를 업데이트했고 그때마다 각 구성원에게 수시로 검토 및 피드백을 받았다. 그 결과 영화 못지않은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가 완성됐다.

GLOVERSE CX ROOM에서 게임을 체험해보는 직원들

현대글로비스의 역사 감상 후 도전하는 체험관은 Gloverse CX ROOM이 단순한 기업 전시관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미션이나 과제를 제시해 성취감을 제공하는 콘셉트의 체험관에는 투명 터치 디스플레이 활용해 총 두 가지 체험 콘텐츠가 서비스되고 있다. 첫 번째 게임은 완성차 해상 운송 게임으로, 완성차를 선적한 수소연료전지 추진선을 정해진 항로에 따라 조종해 터미널까지 완성차를 운송하는 미션을 담고 있다. 두 번째 게임의 미션은 스마트물류센터로 물품을 적재한 AGV 운반 로봇을 마킹된 경로에 따라 원격 제어해 정해진 시간 안에 지정된 작업 현장으로 물품 운반하기다. 두 게임 모두 흥미진진한 구성으로 내방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앞으로의 활약이 더 기대되는 Gloverse CX ROOM

달라진 CX ROOM에 대한 기대가 안팎으로 높다. 가장 먼저 불필요한 혼돈을 야기했던 엔지니어 지원 문제는 누구나 조작 가능한 단순한 터치 방식으로 바뀌면서 간단히 해결됐다. 방문객 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기존 CX ROOM의 방문 횟수는 8개월간 불과 8회였는데, Gloverse CX ROOM의 방문 횟수는 가오픈 기간에만 무려 174회에 달했다. 정식 오픈 후 반응은 방문객의 만족도가 무려 98점에 달할 정도로 뜨겁다. 이는 기존 CX ROOM 만족도의 두 배에 가까운 수치다.

CX ROOM 콘텐츠는 3D 영상으로 제작이 가능해 본사 지하2층 CX ROOM외에도 다양한 채널에서 선보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방 거점, 해외법인, R&D Lab 등 현대글로비스 사업장 내에서 홍보 영상으로 상영이 가능하다. 더불어 현대글로비스 홈페이지, 유투브 공식 채널 등에서도 업로드 예정이라 앞으로 더 큰 활약이 기대된다.

게다가 CX ROOM이 있는 본사 지하 2층은 회의실이 다수 자리하고 있어서 신규 고객과의 미팅 장소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신규 고객과의 첫 미팅 시 CX ROOM 공간을 이용한다면 따로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해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레 고객과 공감대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고객은 CX ROOM 콘텐츠를 감상하며 타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신규 협력 가능한 영역에 대해서도 모색할 수 있다.

Gloverse CX ROOM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사의 비전 및 사업방향을 제시다. CX ROOM의 미래 영상은 (5년 이내) 당사의 비전 및 사업방향을 구현한다. 미래혁신기술센터를 비롯해 각 사업부별 전략/기획팀 1명 이상의 담당자가 각 조직장과 협의한 후 제작한 영상이기 때문에 내방객은 현대글로비스의 과거 발자취 및 현재 진행 중인 사업 그리고 당사의 비전 및 사업 방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체험은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며 현대글로비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Gloverse CX ROOM의 오픈을 축하드립니다. Gloverse CX ROOM의 뜻이 무엇인가요?

‘Gloverse’는 ‘Glovis+Universe’의 합성어로, Gloverse CX ROOM은 “글로비스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6면 영상으로 글로비스의 세계를 구현한 CX ROOM의 정체성이 잘 표현됐다고 생각합니다. ‘Gloverse’란 명칭 공모를 위해 144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어요. 4개의 평가 기준(적합성, 명확성, 독창성, 다국적 적용성)을 통해 내부적인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습니다.
CX ROOM의 ‘CX’는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이 기업과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얻게 되는 긍정적인 반응 및 효과를 위한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K 티움, 하이브 Insight 등 타 국내기업에서도 CX ROOM을 도입하는 추세예요. 14,925명의 응답자를 기반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CX ROOM 공간 이용자들이 일반 고객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27%가 더 높다는 효과도 증명되었습니다.

Gloverse CX ROOM을 미래혁신기술센터에서 맡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Gloverse CX ROOM 과거-현재-미래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가 미래이며 이는 저희 기술센터에서 추구하는 미래기술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CX ROOM 내에서 시연한 스마트물류센터, EV배터리, 자율운항 선박 등의 사업을 미래(2030년 내)에 구현하기 위해 저희 기술센터에서 다양한 미래 기술 관련 업무들을 진행 중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로봇, 다관절 로봇, AS/RS 등 당사 중장기사업전략과 연계된 기술 Master Plan인 기술센터 TRM(기술로드맵)에 의거해 올해 안에 R&D Lab을 평촌에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CX ROOM에서 시연되었던 미래기술의 구현 및 실제 연구 개발이 가능한 인프라 환경이 곧 갖춰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글로비스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Gloverse CX ROOM은 ‘Global Smart SCM Provider’라는 당사의 비전과 사업방향을 구현할 의도로 저희 미래혁신기술센터에서 1년간 준비한 결과물입니다. Gloverse CX ROOM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시길 바라고 고객사, 협력사 방문 시 적극 이용해주시면 모두가 만족하실 거라 확신합니다.

CX ROOM 리뉴얼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염두에 둔 것은 무엇일까요?

CX ROOM의 공간적 실효성을 최대한 살리고 싶었습니다. 지하 2층에 위치해 있는 CX의 층고는 2.8m이고 면적은 148m2(45평)입니다. 기존 CX ROOM 같은 경우 대형 설비 위주로 배치되어 있어 해당 공간에서의 시연에 제약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공간에 제약이 없는 다면체 실감 영상관 컨셉으로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다면체 실감 영상관 컨셉은 국립중앙박물관, 아르떼 뮤지엄을 방문한 많은 관람객 통해서 이미 그 인기가 증명됐습니다. 저희도 7개 쇼룸 전문업체와 미팅 및 진단을 거쳐 해당 컨셉이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당사는 B2B 회사인데, CX ROOM 같이 마케팅 공간을 위해 따로 투자해야 하는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당사는 B2B 회사이지만 그룹사 외에 신규고객(타 OEM 및 TPL 고객 등) 확대 및 주주가치 제고 등의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회사입니다. 하지만 대내외 경영환경 분석 결과, B2B 서비스 기업 마케팅 예산비중이 7.6%인 점과 비교해 당사의 마케팅 예산 비중은 1% 미만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번 CX ROOM 리뉴얼을 관련 투자를 통해 실제로 마케팅 성과(방문자수 급증/만족도 증가)가 가시적으로 나타나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추가 활용방안에 대해 더욱 고민하겠습니다.

미래혁신기술센터 안정헌 팀장

CX ROOM의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을까요?

저희 미래혁신기술센터의 ‘어벤저스’인 한규헌 상무님, 안정헌 팀장님, 김종은 매니저님과 글로비스 내 CWT 포함한 많은 유관부서의 도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심의 보고를 위해 김종은 매니저님과 100쪽 이상의 보고서를 작성하고 50번 이상의 수정을 거듭했으며 유관부서를 설득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난관이 있었는데, 이럴 때마다 한규헌 상무님과 안정헌 팀장님께서 직접 발로 뛰어 주시는 등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덕분에 투자심의 승인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업체 선정, 시공, 콘텐츠 제작 등의 과정에서 12개팀, 18명으로 구성된 전사 CX ROOM CWT의 도움 덕분에 성공적인 리뉴얼이 가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대글로비스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Gloverse CX ROOM은 고객과 임직원분들의 ‘연결고리’입니다. Gloverse CX ROOM과 함께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보세요!

Gloverse CX ROOM의 콘셉트 및 주요 키워드는 무엇이었나요?

새로운 CX ROOM의 콘셉트는 한마디로 ‘몰입형 체험공간’입니다. 리뉴얼에 앞서 국내 대기업의 체험관 및 전시관을 여러 차례 방문해 글로비스의 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콘셉트는 무엇일지 고민했습니다. 과거 기업 체험관들이 미니어처, 판넬 등을 부착해 기업의 비전을 제시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영상을 활용해 고객에게 기업의 가치를 전달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도 물류∙운송∙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객이 직접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영상을 콘셉트로 잡고 사업영역에 대한 인터랙티브 게임을 통해 고객체험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벤치마킹 시 미디어아트관/기업영상관은 많이 찾아볼 수 있었으나 저희가 생각한 새로운 CX ROOM의 컨셉트였던 몰입형 기업체험관은 국내에서 첫 시도였습니다. 이에 글로비스의 과거-현재-미래의 스토리를 몰입형 영상으로 어떻게 담아내야 메시지 전달이 극대화될지를 치열하게 고민했습니다. 사업부 별 메시지가 잘 연결되도록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웠습니다.

새로운 CX ROOM으로 기대되는 효과 및 이익은 무엇인가요?

리뉴얼의 목적 중 하나였던 이용횟수 및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Gloverse CX ROOM은 협력사∙고객사∙VIP 등이 본사를 방문할 시 미팅 전 필수코스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의 비전은 물론 당사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증진과 기존 고객과의 신뢰 체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기존 협력 분야 외 타 사업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신규 협력 가능 분야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도 기대해봅니다. CX ROOM 컨텐츠 영상을 국내외 박람회, Investor Day와 같은 당사 주관 행사를 통해 외부에도 알릴 수 있는 방안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편집실
2023.06.21

NEWSLETTER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SCM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